본문 바로가기
 
메뉴열기

기장군

정보공개

전자민원

복지정보

분야별정보

기장소개

홈 정보공개 > 행정알림 > 기장사람들 주요소식 기장사람들 주요소식

기장사람들 주요소식

콘텐츠시작
기장사람들 주요소식 게시판 보기
지진계측시스템 이용 빠른 ‘초동 대처’
작성일2017/12/04/ 작성자 *** 조회수11

지진계측시스템 이용 빠른 초동 대처

 

지난 1115일 오후 229분께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한 기장군 내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고리 원전도 정상적으로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기장군은 경북 포항 지진 발생 직후 자체 지진가속도 계측 시스템 계측 값을 근거로 보수적, 잠정적으로 진도 로 평가하고 초동 대처에 착수했다.

이에 따라 기장군은 안전도시국장의 주도하에 행정안전부 진도 평가와 지진재난 매뉴얼에 따라 즉시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하고, 문자와 음성방송·마을방송 등을 통해 즉시 군민에게 상황을 전파하는 등 초동조치를 실시했다.

앞서 기장군은 9.12경주지진 이후, 지진에 대비하기 위해 올해 9월 관내 유치원생·초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지진대피 훈련을 실시했다. ,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서도 지진 대응 방사능방재 주민보호 조치훈련을 실시하는 등 평상시 반복 훈련을 통해 주민경각심을 고취하고, 지진재난에 대비하여 재난 시 피해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올해 기장군청사 내 지진가속도계측기를 설치해 지진발생 시 자체 계측을 통해 빠른 초동대응이 가능하도록 조치했으며, 현재는 지역 대학과 연계한 지진대응매뉴얼 용역을 추진 중이다.

이 외에도 신속한 지진 경보체계 구축을 위하여 관내 대규모 공동주택 방송 장비와 연계한 자동음성통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하는 등 지진으로부터 지역주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하고 있다.


목록
문의 : 행정자치국   황현일    051-709-4071
최종수정일 : 2016-08-24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