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열기
메뉴열기

기장군

정보공개

전자민원

복지정보

분야별정보

기장소개

군수실

홈 정보공개 > 행정알림 행정알림

기장사람들 주요소식

콘텐츠시작
원전도시 안전과 번영을 위한 ‘제3회 기장포럼’
작성일2018/04/03/ 작성자 *** 조회수89

원전도시 안전과 번영을 위한 3회 기장포럼

4911일 개최 미국 캐나다 등 7개국 15개 도시 참가

 

기장군은 원자력발전소가 소재하고 있는 도시의 안전과 번영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3회 기장포럼49()부터 11()까지 힐튼 부산에서 개최한다.

지난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자력 안전은 원전을 가동하는 모든 나라가 연대적인 해법을 찾아야 하는 공동대응의 문제라는 출발점으로 시작된 기장포럼은 원자력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지방자치단체가 주최하는 세계 최초의 국제 행사로 세계 원전소재도시간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포럼은 세계 3대 원전사고의 교훈을 주제로 후쿠시마, 체르노빌, 스리마일의 원전도시 대표자들이 직접 참석해 원전사고에서 겪은 생생한 경험과 정보를 들려줄 예정이라 더욱 더 원전의 안전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전세계적으로 빈번히 발생하는 지진 등 자연재해로 인한 원전의 안전성 확보방안과 원전해체라는 시대적 상황을 맞이해 원전도시의 번영방안을 주제로 기장을 비롯한 국내 원전도시 경주, 울주, 울진, 영광과 미국 웨인스보로·자이언·플로리다, 캐나다 소진쇼어·클레링톤, 핀란드 유라죠키, 영국 이스트로디언 등 7개국 15개 도시 지자체장과 원자력 전문가가 참석해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다양한 방안을 공유하게 된다.

이러한 기장포럼의 취지에 공감하여 IAEA(국제원자력기구)의 원자력 선임 엔지니어와 OECD-NEA(OECD 산하 원자력기구)의 원자력부 관계자도 이번 포럼에 참석하여 원전안전과 원전해체의 주요 이슈에 대해 기조연설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식적으로 원자력 국제기구가 참여하는 이번 포럼은 기장포럼의 국제화를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도 기대된다. 본 포럼을 통해 원전과 관련된 주요 합의사항을 도출한 공동선언문채택 외에도 원전도시간에 지속적인 정보교류와 국제협력을 통해 공동발전을 도모하는 세계원전도시연합구성도 합의할 예정이다.

기장포럼 조직위원장인 기장군수는 원전도시가 평생 짊어지고 가야할 숙명인 원전 안전문제를 전세계 원전도시간에 한자리 모여서 논의하는 기장포럼은 이제 중대한 기로에 놓여 있다많은 원전도시가 기장포럼의 개최 취지에 공감하는 만큼, 이를 한층 더 발전시켜 정식적인 국제협의체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안전한 기장 건설을 위해 더욱 더 매진해 나갈 것이다며 포부를 밝혔다.


목록
문의 : 미래전략과   황현일    051-709-4071
최종수정일 : 2018-10-04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