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열기
메뉴열기

기장군

정보공개

전자민원

복지정보

분야별정보

기장소개

군수실

홈 정보공개 > 행정알림 행정알림

기장사람들 주요소식

콘텐츠시작
기장쪽파 지리적표시제 등록
작성일2018/04/03/ 작성자 *** 조회수94

기장쪽파 지리적표시제 등록

명품농산물로 재탄생

 

기장군은 기장쪽파가 우리나라 유일의 쪽파 지리적표시등록 농산물로 등록돼 328일 기장군청 9층 대회의실에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농협기장군지부장, 동부산농협, 쪽파작목반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리적표시 등록증 전수식을 가졌다.

기장군과 기장쪽파영농조합 법인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총 5회의 심의를 거치며 기장쪽파의 역사성·유명성·향토성지리적 특성에 기인한 기장쪽파의 품질을 입증해낸 쾌거이다. 이로써 기장쪽파는 부산에서 대저토마토에 이은 두 번째 지리적표시등록 농산물이 됐다.

기장쪽파는 예부터 부산의 향토음식으로 유명한 동래파전의 재료로 사용돼 왔는데 이를 통해 기장쪽파의 전통성과 유명성을 알 수 있다.

특히 조선시대 문인·학자인 심노승이 기장으로 유배돼 생활하던 중 쪽파재배 모습을 남천일록(1806)’에 남긴 것으로 보아 기장쪽파는 1801년 이전부터 재배한 것으로 추정되며 217년 이상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현재 기장쪽파는 신평, 칠암, 문중, 문동, 동백 등 문오성 마을을 중심으로 약300농가, 66.9ha 재배되고 있으며 연중 불어오는 해풍의 영향으로 맛과 향이 진한 특성이 있다.

이러한 해양성 기후와 유기질이 풍부한 토양 등 쪽파재배의 최적의 조건을 갖춘 지리적 요건이 쪽파의 독특한 향을 낸다. 또 해독효과가 뛰어나고 혈행을 활발하게 하는 기장쪽파에는 항암, 혈당조절 등에 효능이 뛰어난 알리인(Alliin)성분의 함량이 많아 품질이 매우 우수하다.

기장군 관계자는 지리적표시등록을 통해 우수한 지리적 특성을 가진 지역 특산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해 나가며 이를 기장쪽파 재배농가의 경쟁력강화의 계기로 삼고자한다고 말했다.


목록
문의 : 미래전략과   황현일    051-709-4071
최종수정일 : 2018-10-04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