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열기

기장군

정보공개

전자민원

복지정보

분야별정보

기장소개

홈 정보공개 > 행정알림 > 기장사람들 주요소식 기장사람들 주요소식

기장사람들 주요소식

콘텐츠시작
기장사람들 주요소식 게시판 보기
기장군 원전방재요원 발대식 열려
작성일2018/04/03/ 작성자 *** 조회수93

기장군 원전방재요원 발대식 열려

방사능재난 대비, 주민보호 조치 역량 키워

 

기장군은 321일 기장군 민방위교육장에서 공무원과 유관기관 직원 등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기장군 원전방재요원발대식을 가졌다.

원전방재요원은 고리원전 방사능누출 사고 시, 실효성 있는 주민보호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방안이다. 이를 통해, 지자체 법정 방재요원의 체계적인 인력관리를 도모하는 것은 물론 특화된 방재교육과 훈련 등을 통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임무 수행이 가능토록 해 완벽한 주민보호 방재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발대식에서는 방사능재난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 확보를 위해 국가와 지역 방사능방재체계에 대한 방재교육이 함께 실시됐다. 또 원자력에너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기장군 원전방재체계에 대한 질문과 토론이 함께 이뤄졌다.

이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20113월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련의 한반도 지진발생과 이로 인한 원전안전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과 우려가 높다는 것에 동의하며 서로의 역할과 임무 수행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기장군 원전방재 담당자는 이번 발대식으로, 지난해 98일 고리원전 반경 5km 이내 최인접 마을 주민대표 42명으로 구성된 기장군 민간원전방재단 발대식에 이어, 올해 지자체 법정지정 방재요원 중 공무원과 지역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원전방재요원을 공식 출범하게 됐다, “이는 우리군의 원전 방사능 방재체계에 대한 민·관 협력 체계가 완벽히 구축되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 기장군은 원전방재요원과 민간원전방재단을 대상으로 원자력 전문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전문가 위탁교육과 방사능방재 법정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들은 또, 올해 9월과 11월에 각각 실시되는 고리·새울 방사능방재 합동훈련과 연합훈련에도 참여하게 된다.


목록
문의 : 미래전략과   황현일    051-709-4071
최종수정일 : 2018-08-02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