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열기
메뉴열기

기장군

정보공개

전자민원

복지정보

분야별정보

기장소개

군수실

홈 정보공개 > 행정알림 행정알림

기장사람들 주요소식

콘텐츠시작
‘방사선 비상 경보방송망’ 상반기 구축
작성일2018/04/03/ 작성자 *** 조회수94

방사선 비상 경보방송망상반기 구축

고리원전 최인접 7개 학교

 

기장군은 방사능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고리원전 최인접(반경 5km) 7개 학교를 대상으로 금년 상반기 중으로 비상경보방송망을 구축한다.

비상경보방송망은 고리원전에서 방사능 누출 등 만일의 방사선비상 사고가 발생할 경우 방사선 방호에 취약한 어린 초··고 학생을 대상으로 신속 정확하게 비상상황을 전파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35일 군청 재난상황실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 부산광역시, 고리원자력본부, 부산시교육청, 해운대교육지원청과 월내초, 장안초, 좌천초, 칠암초, 장안중, 장안제일고, 장안고 등 7개 학교와 관계기관 협조회의를 개최했다. 금년 상반기 중 고리원자력본부와 협의해 각 원전 호기별 주 제어실 비상경보방송망과 7개 학교 자체 통신시설을 직접연결, 연동함으로써 방사선비상시 초기에 선제적, 능동적 대응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기장군 관계자는 고리원전 방사능재난으로부터 최인접 지역 주민·학생을 보호하는 최우선 수단은 원전비상 상황을 신속·정확하게 알리는 것이며 촘촘한 비상경보망 구축과 더불어 방송의 질적 개선 노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능방재대책법 개정(’1411)과 더불어 방사선비상계획구역 확대·개편(’155) 후 기장군은 비상경보방송망 구축을 위해 고리원자력본부와 상호협력 협약서를 체결(’1510)하고 지난 3년 동안 원전주변지역 30개 마을을 대상으로 비상경보 방송망을 설치했다.

또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부산광역시 등과 함께 지속적 합동점검을 통해 개선·보완 요소를 발굴하고 있다.


목록
문의 : 미래전략과   황현일    051-709-4071
최종수정일 : 2018-10-04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