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콘텐츠시작
장기기증은 이세상 가장 고귀한 나눔입니다. - 공지사항 게시물 보기
장기기증은 이세상 가장 고귀한 나눔입니다.
작성일2020/07/01/ 작성자 보건행정과 조회수677 행정번호051-709-486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91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61pixel, 세로 446pixel

 

 

장기기증과 장기이식이란

장기

: 장기(Organ)"사람의 내장, 그 밖에 손실되거나 정지된 기능회복을 위하여 이식이 필요한 조직"으로써신장, 간장, 췌장, 심장, , 소장, 췌도, 안구, 골수, 말초혈, ·, ·다리 등이 해당 됩니다.

 

장기기증

: 장기기증(Organ Donation)"다른 사람의 장기등의 기능회복을 위하여 대가 없이 자신의 특정한 장기등을 제공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장기기증은 3가지 종류로 아래 같이 구분됩니다

뇌사기증 : 뇌혈관질환·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뇌사자의 장기를 가족 또는 유족의 신청에 의하여 기증하는 경우

사후기증 : 사망한 후 안구(안구)기증

살아 있는 자 간 기증 : 부부·직계존비속 · 형제자매 · 4촌 이내의 친족간 · 타인간의 살아있는 자간 장기기증

장기이식

: 장기이식(Organ transplantation)환자의 장기가 망가져 더 이상 제 기능을 하지 못해 기존의 치료법으로 회복이 어려워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상황에 놓인 각종 말기질환자의 장기를 건강한 다른 사람의 장기로 대체·이식하여 그 기능을 회복시키는 의료행위로써 새 생명을 얻게 하는 치료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장기(Organ)는 공공재(Public goods)로써의 성격을 띠고 있어 잠재뇌사자를 발굴하여 뇌사자의 장기를 공정하게 배분하고 국민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국가가 개입(Intervention)하여 규제정책과 육성정책을 활발하게 전개해야 하는 당위성과 공공성이 있습니다.

 

장기기증 및 인체조직 기증 예우 사항 등 기타 문의사항은 02-2628-3602 또는 홈페이지 www.konos.go.kr 로 접속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담당부서보건소 보건행정과  

전화번호051-709-4828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