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콘텐츠시작
A형 간염 알아보기 - 보건교육 게시물 보기
A형 간염 알아보기
작성일2020/06/05/ 작성자 보건행정과 조회수385
전용뷰어 다운로드A형간염예방수칙.pdf (220 kb)

최근 조개젓 섭취 후 A형간염 집단감염 사례가 확인됨에 따라

A형간염 예방을 위해 A형간염의 정의와 예방수칙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1. A형 간염의 전파 경로

대부분의 경우 감염자의 대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 등을 섭취하면서 경구로 감염되며, 주사기를 통한 감염, 혈액제제를 통한 감염 등 비경구적으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주로 경구를 통한 감염이 많으며, 가족 또는 친척에게 전파되거나 인구밀도가 높은 군인, 고아원, 탁아소 등에서 집단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A형 간염의 전염 기간

증상 발현 2주전부터 황달 발생 후 2주까지 바이러스 배출이 가장 많습니다.

 

3. A형 간염의 임상 증상

잠복기는 감염 후 15~45일로 평균 4주의 잠복기 후 증상이 나타나며, 주요 임상 증상으로는 발열, 식욕감퇴, 구역, 구토, 복통, 설사 등 다른 바이러스 간염과 유사합니다. 특히 일주일 이내에 특징적인 황달 징후가 발생하는데, 각막 및 피부 황달, 콜라색 소변, 전신 가려움증 등이 이에 속합니다.

 

4. A형 간염의 진단

증상이나 진찰을 통해 급성 간염을 의심하고, 혈액 검사를 통해 이를 확인합니다. 면역 반응에 의해 IgM 형태의 A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IgM anti-HAV)가 발생합니다. 이 검사가 양성이면 급성 A형 간염으로 진단합니다. 이 항체는 급성 간염 시기에 증가했다가 3~4개월 동안 혈액 내에 존재한 후 사라집니다. 감염 초기에는 음성으로 나올 수 있으므로, 임상적으로 간염이 의심될 경우에는 시간 간격을 두고 재검하거나 바이러스 유전자를 직접 검출하여 검사합니다.


5. A형 간염의 치료

급성 A형 간염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잘 회복됩니다. 특별한 치료는 없으며, 충분한 영양 공급과 휴식이 중요합니다. 다만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장기간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6. A형 간염의 예방

A형 간염은 대변으로부터 오염된 바이러스가 손을 통해 입으로 감염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첫 번째로 개인위생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장실을 사용한 후와 외출 후에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A형 간염 바이러스는 85도 이상에서 1분만 끓여도 사라지기 때문에 끓인 물을 마시거나 충분히 익힌 음식을 먹는 것으로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A형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없는 경우 예방접종을 권장합니다.(2회 접종하며 면역은 20년이상 지속)


목록

담당부서보건소 보건행정과  

전화번호051-709-862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