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장군 읍면 행정복지센터

전통과 첨단이 조화되는 빛과 물 그리고 꿈의 도시 기장22
 
메뉴

기장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홈 읍면소개 > 일광면 행정복지센터 일광면 행정복지센터

소개

콘텐츠시작

소개

일광읍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면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평소 면행정에 적극 참여해 주시고 아름다운 일광만들기에 앞장서 주신 면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면은 도·농복합 지역으로서 농업,수산업이 고루 발달해 있으며 해안경관이 수려하고 해수욕장, 등산로, 사찰 등 풍부한 관광자원이 달음산 자락을 휘감고 도는 유서 깊은 지역입니다. 16㎞에 달하는 해안선과 일광산 및 달음산이 있어 전원주택의 최적지로서 개발과 보존이 공존하는 지역입니다. 충효와 예절이 살아있는고장, 아직 때묻지 않은 자연이 보존되어 있는 살기 좋은 곳입니다.
2003년 우리면 주민자치회가 개소된 이래 주민여러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컴퓨터 교실, 서예교실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등의 운영을 통하여, 면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면민 여러분! 주민자치회는 주민 여러분의 것입니다. 여러분의 참여와 실천에 의해서만이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을 앞당기는 지름길입니다. 앞으로도 살기좋은 일광만들기에 앞장설 것을 약속드리며 면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면민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행복과 웃음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일광면장 양재열

연혁

1900

  • 1995. 3. 1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
  • 1973. 7. 1양산군 일광면
  • 1914. 3. 1동래군 일광면

유래 및 특성

  • 일광산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일광산이라는 매력적인 이름은 그 주봉되는 백두산에서 유래한 것이다. 일광산은 기장의 옛 읍성이 있었던 古城의 鎭山이였던 것이다.
    기장향교에 있는 南樓上樑文에 "日光山色撑 天極"이라는 글귀가 있다. 이것은 인조 6년(서기 1638년)에 지은 上樑文이므로 약 350년 전이다. 그러므로 일광이라는 이름은 몇 백년 전부터 있는 이름이다.
    日光山이 옛 기장의 발상지이고 古城의 鎭山이라는 역사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전국각처에 있는 古城의 鎭山은 모두 나라사라 이름하였고 이는 나라의 성이라는 뜻으로 借訓하면 國城이 되는 것이다.
    이는 전국 도처에 있는 고성의 전山을 그처럼 國城山으로 해설되고 있으므로 일광산도 國城山으로 해설 되는 것이 당연하다 할 것이다. 결국 日光面은 借訓하면 國城面이 된다.

기본현황

소장, 기술담당관의 담당업무표
면적 35.76(㎢) - 농경지 : 6.23(㎢) 세대수 4,541
남자인구 4,671 여자인구 4,513
인력 13 행정구역 13개 법정리, 26개 행정리, 116개 반
문의 : 기장군청       051-709-4000
최종수정일 : 2016-08-24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