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시작
보도자료(2018.10.)-해조류 신품종 개발 도전! 청각, 기장 해역으로 첫 발걸음 - null 게시물 보기
보도자료(2018.10.)-해조류 신품종 개발 도전! 청각, 기장 해역으로 첫 발걸음
작성일2018/11/26/ 작성자 해조류육종융합연구센터 조회수379
전용뷰어 다운로드보도자료2018.10.(청각가이식).hwp (4341 kb)

해조류 신품종 개발 도전! 청각, 기장 해역으로 첫 발걸음

- 청각종자 90틀 해상 가이식 실시, 품종 개발보급으로 어가 소득 증대 기대

 

기장군 해조류육종·융합연구센터(이하 연구센터’)는 기장해역에 특화된 신품종 개발을 통한 어업인들의 신소득 창출방안의 일환으로 지난 8월부터 추진 중인 청각시험연구와 관련하여 청각종자의 성장도 향상을 위해 청각종자 90틀을 1024일 해상 가이식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금번 해상 가이식에 들어간 청각종자는 지난 7월 기장해역에서 채취한 청각 모조를 분쇄하여 분리수사 채묘한 것으로 연구센터 내 종자배양동에서 약 3개월간 수온, 조도, 영양염 등 실내 생장관리를 통하여 현미경으로 관찰 가능한 분리수사를 육안적으로도 확인 가능한 크기로 생장 유도하였을 뿐 아니라, 분쇄 채묘한 분리수사의 재생율이 높고, 일부는 분지 형성으로 성장하는 등 청각 종자생산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연구센터는 해상 가이식 청각종자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을 통하여 기장해역에서의 생장 조건을 규명하고 2020년까지 특화된 기장 청각양식 매뉴얼을 확보하고 어업인 등에 양식기술 등 지도할 계획이다.

 

청각은 수심별 분포해역이 넓고, 광온광염성으로 해역환경 영향이 적을 뿐만 아니라, 특히 기장해역의 경우 겨울철 수온이 10이상 유지됨에 따라 연중 청각양식이 가능할 뿐 아니라, 김장철 물청각으로 수확 유통함으로써 수익성이 높아 어가 경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청각은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성인병 및 비만을 방지하는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비타민C칼슘과 인이 풍부하여 어린이의 성장 및 뼈 발육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며, 철분이 많아 빈혈 예방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항산화작용, 유해산소의 예방, 피부건강 유지에 효과가 있다.

또한, 예로부터 민간요법의 구충제로 활용되어 왔으며, 항생작용 및 항응고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장군 해조류육종융합연구센터 예미경 소장은 채묘 및 성장조건을 달리한 다양한 방법으로 시험 연구하여 기장해역 특성에 적합한 청각양식 기술 확립에 최선을 다함은 물론 어업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해조류 품종개발에도 끊임없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