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수 정종복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군수일정 게시판 보기
장안사 연(長安寺 輦)
작성일2017/06/06/ 작성자 *** 조회수2040

장안사 소장된 輦은 조선후기 사찰에서 제작된 연으로서의 전체적인 골격은 유지하고 있으나 세부 장식물과 조각들이 원위치에서 분리되어 있으며 일부는 결실된 것도 있다. 연의 전체적인 형태는 4개의 손잡이로 이루어진 가마채와 사방에 窓戶가 있는 사각형의 몸체, 그리고 지붕인 屋蓋로 구성되어 있다. 나무로 제작되어 있는 가마채와 몸체 바탕에는 붉은 안료로 채색되어 있으며, 특히 세부 장식을 위해 갖가지 문양이 조각되어 있거나 별도의 만들어진 장식물이 부착되어 있기도 하다. 몸체 바닥 저부에는 墨書로 乾隆 25년(1760)에 佛光山, 長安寺 中壇輦 을 조성한 후에 다시 9개월 후에 개조하였음을 밝히는 성기와 산중 을 적어 놓고 있다. 장안사 연과 유사한 양식의 연으로는 1752년에 제작된 安靜寺 輦(경상남도 지정 유형문화재 제 284호)이 있다. 장안사 연은 묵서명에 의해 1760년이라는 조성연대를 가지고 있으며, 제작 연대가 비교적 오래되었을 뿐 아니라 세부적인 조각 및 장식수법이 뛰어난 조선후기 불교 공예의 대표적인 유물이다. 다소 원형을 잃은 부분은 있지만 조선 후기 사찰에서 행해진 불교의식 및 법구(法具)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장안사 연(長安寺 輦) 이미지1

위치 및 교통정보

 
대중교통, 자가용, 기차로 구분한 교통정보에 대한 표입니다.
대중교통 대중교통 시외버스 : 하근마을 하차(해운대↔울산노선) → 마을버스 기장9번 → 상장안 하차 → 도보(5분)
마을버스 : 기장9번(기장시장) → 상장안 하차 → 도보(5분)
자가용 자가용 국도14호선(울산↔반송) → 하근마을 → 장안사
기차 기차 동해남부선 좌천역 하차 → 마을버스 기장9번 → 상장안 하차 → 도보(5분)

목록 삭제

최종수정일2023-09-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