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콘텐츠시작
구멍 난 복숭아 범인은 누구? - 자료실 게시물 보기
구멍 난 복숭아 범인은 누구?
작성일2021/05/10/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452


새콤달콤한 향긋한 복숭아에 구멍이 났다구요!?

복숭아와 복숭아 나무까지 괴롭히는 복숭아 세균구멍병에 대해 알아봅시다


복숭아 세균구멍병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복숭아 세균구멍병이란핵과류 잎과 과실에 발생하는 세균구멍병의 병징


복숭아 살구 자두 플럼코트


복숭아 세균구멍병의 피해증상

병반 부위

잎의 병징

세균 구멍병균의 월동장소인 줄기 궤양부분

피해과실의 병반 부위


복숭아 세균구멍병은 복숭아, 살구, 자두, 매실, 체리 등 핵과류에 발생하는 주요 세균병입니다. 이 병은 잎과 과실, 줄기에 병을 일으키며 특히 과실에 검은 반점 및 흠집을 만들어 비상품이 되므로 경제적인 피해를 야기시킵니다. 세균구멍병 등은 줄기의 상처, 병 등 잎에서 겨울나기를 하고 다음해에 다시 병을 일으킵니다. 잎에서는 물이 묻은 듯한 스팀 증상의 작은 반점이 생기면서 반점 주변이 옅은 녹색을 띄며 병반 부위가 퍼집니다. 병든 부위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갈색으로 변색되고 변색된 부위가 잎에서 떨어지면서 잎에 구멍이 생깁니다. 가지에서는 초기에 옅은 갈색의 반점이 생기고, 중앙부가 움푹 들어가면서 갈라집니다. 갈라진 부위를 중심으로 병원균들이 밀집되어 있으며 이곳이 월동처가 됩니다. 과실 표면에는 검정색 작은 반점이 생기고 병반 부위가 커지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중앙부분이 찢어지게 됩니다.


복숭아 세균구멍병의 감염 원인

상처 난 가지나 낙엽에 월동하여 병원균 전염

코르크층 : 식물의 줄기나 뿌리의 주변부에 형성되는 보호조직

잎의 작은 상처나 기공을 통해 병원균이 이동하고 감염됨


복숭아 세균구멍병의 관리 방안


재배적 관리 방안

세균 구멍병균의 월동처를 전정을 통해 제거 후 절단면에 도포제를 발라 병원균 감염 예방.

소독할 때에는 소독제를 뿌리거나 담그는 방법 중 하나를 활용한다.

바람이 많이 부는 과원에 방풍림을 설치. 스피드스프레이어(SS)를 저압이나 중압으로 살포.

과실에 봉지 씌우기를 통한 병원균 침입 예방.


세균 구멍병균은 줄기 상처, 궤양 조직에서 겨울 나기를 합니다. 겨울동안 형성된 코르크층의 일부가 파괴되고 병든 부위가 확대되며 겨울나기를 마친 병원균은 기온이 상승하는 봄철에 활발히 생장하게 됩니다. 복숭아의 개화, 발화시기에 맞춰 세균구멍병균이 증식하여 바람,,이슬 등 의해서 건강한 잎과 과실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병원균은 잎의 기공이나 바람에 의해 발생하니 잎의 작은 상처 등을 통해서 침입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세균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한 관리 방안이 중요하겠죠?


세균 구멍병균의 월동처가 되는 궤양, 상처가 많은 가지는 전정을 통해 제거하고 줄기에 절단면에는 도포제를 발라 병원균 감염을 예방합니다. 전정가위는 전정전에 에탄올이나 락스에 한번 소독하여 줍니다. 그리고 만약 전정이 어려울 경우에는 방제용 살균제를 충분히 살포하여 월동처에 병원균 밀도를 낮추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 잎의 상처에 의해 주로 감염이 되므로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 해야 하는데 바람이 많이 부는 과원에는 방풍림을 설치 하거나 저압이나 중압으로 스피드스프레이어를 사용합니다. 또한 과실에 봉지를 씌워 병원균 침입을 예방하여 과실에 피해를 최소화 합니다.


화학적 관리 방안

생육기에 작용점이 다른 2가지 이상의 세균구멍병 등록약제 살포.

병 발생이 시작하는 5월부터 6월 말까지 예방적 살포가 필요.

생육기엔 아연보르도액을 사용하여 병원균의 밀도를 감소.

나무의 중간과 하부에 약제를 집중 살포.

병이 많이 발생한 농가는 수확기 이후에도 방제용 살균제를 줄기, 낙엽 등 병원균의 월동처에 살포하여 병원균 밀도를 감소.


생육기에는 작용점이 다른 2가지 이상의 세균구멍병 등록약제를 구매하여 교차로 살포하며 병 발생이 시작하는 5월부터 6월 말까지 예방적 살포가 필요합니다. , 생육기엔 보르도액을 사용하면 약해를 받을 수 있어 아연보르도액 등을 사용한 예방도 필요합니다. 세균 구멍병균의 발생은 주로 나무의 중간과 하부에서 먼저 발생하므로 이곳에 약제를 집중 살포하여 병원균의 발생을 줄입니다.


세균 구멍병 상습 발생지는 수확기 이후 9월 중순부터 석회보르도에 살포하여 병원균의 밀도를 낮추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 잎이 다 떨어진 이후 살균제나 보르도액 등을 살포하여 병원균의 밀도를 줄이면 다음 해 병 발생률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실의 상품성과 생산량을 감소시키는 복숭아 세균 구멍병균 방제하는 법을 알아두어 미리 예방해봅시다


상품성과 생산량을 떨어뜨리는 복숭아 세균 구멍병균 방제법을 통해 미리 예방해봅시다!


*****동영상(http://www.nongsaro.go.kr/portal/ps/psb/psbo/vodPlay.ps?mvpNo=1943)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목록

담당부서농업기술센터   

전화번호051-709-549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