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콘텐츠시작
작지만 알찬 텃밭 꾸미려면 심을 작물들 궁합 먼저 보세요 - 자료실 게시물 보기
작지만 알찬 텃밭 꾸미려면 심을 작물들 궁합 먼저 보세요
작성일2022/07/01/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510
전용뷰어 다운로드알찬텃밭꾸미기식물궁합먼저보세요.pdf (1881 kb)

코로나19 장기화로 좁은 면적에서라도 텃밭을 가꾸려는 욕구와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해충 감소와 수확량 증가에 도움이 되는 ‘동반식물 활용 소면적 텃밭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동반식물은 해로운 벌레를 쫓고, 이로운 벌레를 끌어들이며, 공기 중 질소를 흡수해 토양에 영양분을 공급함으로써 생육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년째 텃밭농사를 하고 있는 김이민 씨는 조그만 공간에 작물을 심으려다 보니 이것저것 욕심나는 것들을 한꺼번에 심게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농진청이 제시한 동반식물 모델을 활용하면 좀 더 효율적인 관리로 작물도 잘 자라고 해충 방제 효과로 텃밭 공간을 알차고 친환경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동반식물함께 심으면 양쪽 모두 또는 한쪽에 좋은 영향을 주는 식물로, 옛날 조상들이 텃밭에 다양한 종류의 채소와 꽃, 약초를 섞어 심으면서 시작.

잎채소 등 동반식물 18종 활용한 소면적 텃밭 모형 제시


  • 농촌진흥청은 기존에 소개한 동반식물 재배법보다 작물 수를 늘리고 심는 방식을 다양화해 좁은 면적에서도 알차게 텃밭을 가꿀 수 있는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 작물 종류에 따라 잎채소 5종, 뿌리채소 4종, 열매채소 4종, 줄기채소 2종, 식량작물 3종 등 총 18종의 동반식물을 선정했습니다. 이들 작물은 4월부터 10월까지 사계절 텃밭에 심을 수 있습니다.



텃밭 디자인


채소텃밭채소 : 가지, 고추, 토마토, 파, 생강, 참외, 파슬리, 시금치, 완두콩, 양배추, 무, 양파, 마늘, 당근, 옥수수, 딸기채소+허브채소 : 가지, 고추, 토마토, 파슬리, 케일, 무허브 : 오레가노, 바질, 민트, 차이브, 로즈마리, 라벤더채소+화훼채소 : 가지, 고추, 파슬리, 양배추, 셀러리, 양파, 상추, 비트, 시금치화훼 : 패튜니아, 제라늄, 한련화, 매리골드채소+허브+화훼채소 : 가지, 고추, 토마토, 시금치, 양파허브 : 바질, 차이브, 타임, 오레가노화훼 : 한련화, 매리골드, 제라늄채소+허브+화훼+과수채소 : 갓(겨자), 도라지, 양배추, 당근, 비트, 브로콜리, 상추, 참외허브 : 세이지, 레몬밤, 민트, 캐모마일화훼 : 매리골드, 백일홍과수 : 오미자, 석류, 포도, 블루베리

주요 동반작물 재배

재배 방법


  • 가지콩류와 함께 심으면 해충을 막는 효과가 있지만, 경쟁 관계인 해바라기, 감자와는 함께 심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 당근콩류와 차이브, 고수를 함께 심으면 잘 자라고, 해충도 방제할 수 있습니다. 허브의 하나인 딜은 경쟁 관계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양배추바질과 양파, 콩류를 함께 심으면 잘 자라고, 금잔화, 당근, 셀러리와 함께 심으면 해충을 방제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고추, 갓은 경쟁 관계이므로 함께 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공간활용 식물 배치도


  • 수직형, 덩굴형, 덩굴형이나 뿌리가 땅위로 기는 포복형 등 작물 생육 특성에 따라서도 함께 심으면 좋은 작물이 있습니다.위로 곧게 자라는 옥수수는 덩굴성인 강낭콩, 포복형인 참외와 궁합이 맞습니다. 또한, 수수는 덩굴성인 여주, 포복형인 땅콩과 함께 심으면 잘 자라고 잡초 발생이 줄어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이들 작물을 배치할 때는 수직형 작물을 우선 배치하되, 아래쪽에 포복형 작물을 심습니다. 덩굴성 작물은 다양한 재배틀(터널형과 식물체의 정식 넓이에 맞춰 구조물을 수직으로 바로 세운 재배틀인 직립덕)을 활용하면 공간을 보다 알뜰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 앞으로 활용 계획

  • 농촌진흥청은 이번 텃밭 모델을 홍보물 등으로 제작해 일반인과 도시농업전문가에게 소개할 계획입니다.'

<농촌진흥청>



목록

담당부서농업기술센터   

전화번호051-709-549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