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콘텐츠시작
고랭지 여름 재배 씨감자, 역병‧무름병 관리 철저 - 자료실 게시물 보기
고랭지 여름 재배 씨감자, 역병‧무름병 관리 철저
작성일2022/08/01/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213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집중호우와 고온으로 강원도 고랭지의 여름 재배 씨감자에서 감자역병과 무름병 발생이 우려된다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우리나라 씨감자의 95퍼센트를 생산하는 강원도 평창, 강릉, 홍천, 정선 등지에 분포된 고랭지에서는 오는 8월 하순부터 본격적으로 씨감자를 수확한다.


재배지가 집중호우로 지나치게 습해지면 덩이줄기 표면의 숨구멍이 커지고, 커진 숨구멍으로 세균이 침입해 덩이줄기가 썩는다. 또한 씨감자 재배지의 겉흙이 빗물에 쓸려 내려가 씨감자가 땅 위로 노출되면 병원균이 쉽게 침입하고 녹화*될 수 있는 환경이 된다.

* 녹화: 감자 덩이줄기가 빛에 일정 기간 노출 시 표면과 내부에 엽록소(클로로필)이 축적되어 초록색으로 변하는 현상


땅속에 있어야 할 덩이줄기가 밖으로 노출되면 즉시 흙으로 덮어 주고, 국지적 집중호우에 대비해 물빠짐길(배수로)을 정비하여 습해를 받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한다. 


역병이나 무름병이 발생한 경우, 잎줄기와 덩이줄기를 거두어 재배지 밖에 버려야 다른 식물체에 병이 전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감자역병 예방 약제로는 만코제브 수화제(예방용), 에타복삼 액상수화제(치료용), 무름병 살균제는 옥솔린산 입상수화제 등이 있다. 


약제 사용법은 농약안전정보시스템(psis.rda.go.kr) 농약안전사용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가을 재배 감자*는 건전한 씨감자를 통으로 심는 것이 좋다. 씨감자를 잘라서 심으면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자른 면을 통해 세균이 침투해 씨감자가 썩고 출현**이 불량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가을 재배 감자 심는 시기: 중부지방(8월 상∼중순), 남부지방(8월 중∼하순)

 ** 출현: 씨감자를 심은 후 감자 싹이 지표면 위로 나오는 것


국립식량과학원 시험 결과, 절단 씨감자 출현율은 47~60%로 매우 낮았던 반면, 통 씨감자 출현율은 약 97%로 높았다. ‘새봉’, ‘은선’, ‘대지’ 등 잠자는 기간(휴면기)이 짧은 품종을 선택하면 별도의 잠깨우기(휴면타파) 처리 없이도 가을에 재배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고랭지 여름 재배 씨감자 및 전국 감자 주산지에서 안정적인 재배‧생산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방 농촌진흥기관과 공동으로 재배 시기별 중점 관리항목을 홍보하고, 주요 병해충 방제 기술지원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수확기까지 매주 생육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소 김경호 소장은 “씨감자 생산 후기에 발생하는 기상재해와 병 피해를 줄이고 우량 씨감자를 생산하기 위해 계속해서 현장 기술지원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농촌진흥청>


목록

담당부서농업기술센터   

전화번호051-709-549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