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콘텐츠시작
여름철 시설원예 생산성 높이는 냉방 기술 개발 - 자료실 게시물 보기
여름철 시설원예 생산성 높이는 냉방 기술 개발
작성일2022/08/01/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324
전용뷰어 다운로드여름철시설원예생산성높이는냉방기술개발.pdf (3129 kb)

기후변화로 시설원예에서도 냉방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여름철 시설원예 농가의 고온 피해는 줄이고 불볕더위에도 잎채소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잎채소 수경재배용 양액 냉각기’를 개발하였습니다. 농가에는 2020년부터 적용하고 있습니다. 시설과 작물에 적합한 효율적인 냉방 기술을 활용하면 생산성이 높아져 농가경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필요성

버퍼탱크 냉각방식, 칠러40RT

(냉각칠러→소형탱크(15톤)→삼방변,저온양액 온실공급→양액탱크(250톤)←양액회수←환풍기←냉각칠러

삼방밸브 출구온도 18℃ 이상 시

칠러ON→소형탱크(15톤)→삼방변→양액탱크(250톤)←환풍기←칠러ON

삼방밸브 출구온도 18℃ 이하 시

칠러OFF→소형탱크(15톤)→삼방변→양액탱크(250톤)←환풍기←칠러OFF

  • 지난 30년간 우리나라 평균기온 상승은 지구 평균의 2배로, 여름이 20일 늘고 폭염일수(최고 기온이 33℃ 이상인 날짜 수)가 증가해 시설원예 농가의 고온 피해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 대부분의 시설원예 작물은 35℃ 이상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면 생육이 저하되고 수확량이 줄어들고, 심하면 말라죽기 시작합니다. 특히 상추 같은 잎채소는 생육 적정 온도가 15~20℃로 고온이 계속되면 발아와 잎의 분화가 멈추고 뿌리의 양분 흡수가 저하되는 피해가 발생합니다.

농촌진흥청 잎채소 수경재배용 양액 냉각기 개발

잎채소류 양액냉각 장치


  • 농촌진흥청이 2020년 개발한 ‘잎채소 수경재배용 양액냉각기’는 저온의 양액을 재배 판(베드)에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시설에 양액을 공급하는 소형탱크를 설치한 뒤 우선 냉각하고 순차적으로 대용량 양액탱크를 냉각하는 방식으로 적은 용량의 냉각기로 정밀하게 양액 온도를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전북 김제의 실증농가(재배면적 1㏊)를 대상으로 잎채소 수경재배용 양액 냉각기를 적용했습니다. 양액을 냉각하지 않는 농가보다 14~15℃ 낮은 20℃의 양액을 7~9월에 공급한 결과, 상추 뿌리의 활력은 70%, 길이는 120% 증가했습니다. 또한, 광합성 속도가 23% 높아져 상추 생체중이 약 150% 증가했습니다. 이 농가의 수확량은 1㏊ 기준 약 13톤이 늘어 40% 증가했으며, 농가 소득도 60% 많았습니다.

시설 농가 온도 관리 여러 장치들


시설 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차광막과 환기창, 환기팬, 안개 분무(안개 냉방) 등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차광막과 환기창, 순환 팬을 동시에 사용하면 기온을 6.4℃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안개 분무 장치를 추가로 사용하면 약 8℃까지 기온이 내려갑니다.


  • 양액온도 하강 효과



엽채류 온실 내부의 기온을 기존보다 8℃ 낮추면 상추는 약 10배, 청경채는 4배, 셀러리는 5배 생산량이 증가합니다.

농가 확대 보급 방안

농가 현장 적용 사례

전북 김제에서 상추 등 잎채소를 재배하는 농업인 한승진 씨는 2020년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잎채소 수경재배용 양액 냉각기’를 시설에 도입했다. 그 결과, 여름철 상추 등 잎채소류의 뿌리 활력이 70%, 수확량은 40% 증가했다. 한승진 농업인은 저온성 작물인 상추는 가격이 비싼 여름철에 수확량을 늘리는 것이 농가 수익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이 기술을 적용해 농가 소득이 60% 정도 늘었다고 말했다.

  • 이 기술은 현재 농촌진흥청 신기술보급사업을 통해 5개 시군 11개 농가에 적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개선점을 보완해 보급 농가를 확대할 예정이다.

  • 국립농업과학원은 농작업 편의성을 높여 농가 소득증대를 돕는 현장 적용 기술 지원 사례 소개로 연구와 기술 보급의 적용 성과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농촌진흥청>


목록

담당부서농업기술센터   

전화번호051-709-549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