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콘텐츠시작
평년 대비 따뜻한 월동기 마늘 생육 관리 중요 - 자료실 게시물 보기
평년 대비 따뜻한 월동기 마늘 생육 관리 중요
작성일2023/02/10/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137

충남 농기원, 마늘 웃거름 주기 및 병해충 방제 등 생육 관리 요령


충청남도농업기술원은 이번 월동 기간이 평년에 비해 따뜻하고 눈비가 많아 마늘의 생육이 예년보다 빠르고 병 발생도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적기 웃거름 관리와 방제 등 월동 직후 관리요령을 안내했다.


올해 1월 마늘 주산지(서산·태안)의 평균기온은 전년 대비 1.6℃, 평년 대비 0.9℃ 높았고 강수량은 전년 대비 31.5㎜, 평년 대비 18.3㎜가 많아 다른 해에 비해 마늘 웃자람이 많이 관측되고 있다.


또 12월∼1월 사이 영하 12℃ 이하의 한파 기간이 지난해에는 3일이었던 반면 같은 기간 올해는 6일이나 돼 전년 대비 평균기온은 높고 한파 기간은 길어 극심한 온도 차이에 따른 출현된 잎의 동해가 전년보다 심한 편이다.


여기에 봄비가 많이 오는 등 예상치 못한 요인으로 인해 토양에 습기가 많아지면 뿌리가 숨을 쉬지 못해 기능을 발휘 못하고 장해가 발생할 수 있다.


습해를 받으면 뿌리 부분이 죽기 시작해 점차 위쪽으로 썩어들어가기 때문에 특히 논 재배 마늘의 경우 고랑에 물이 잠긴 상태로 장시간 계속 두지 말고 일찍 물이 빠지도록 배수로를 정비해야 한다.


마늘은 적당한 수분을 요구하나 습해에 약하므로 물 빠짐이 잘되도록 일정한 간격으로 배수로를 깊이 설치하고 배출구를 서로 연결해 배수로에 물이 차 있지 않도록 한다.


겨울이 지나 평균기온이 올라가면 새 뿌리가 나고 자라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데 지난 가을에 나온 잎이 겨울 동안 잎끝이 일부 고사했더라도 이 기간에 남아있는 잎을 잘 관리하면 회복시킬 수 있으므로 시기에 맞게 웃거름을 줘 필요한 양분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웃거름 주는 양과 시기는 지역 및 생육 조건에 따라 알맞은 양을 주는데 새로운 뿌리가 나오기 시작할 무렵 요소 17㎏/10a, 황산가리 13㎏/10a를 2∼3회 나눠 주면 된다.


생육 초기 고온과 일조량 부족으로 인한 과다 생육 및 웃자람은 식물체를 연약하게 해 각종 병해충 발생을 일으킨다.


과다 생육은 통풍을 막아 잎집썩음병(춘부병) 등의 피해를 키우므로 좋은 날씨를 택해 잎집썩음병 방제를 위한 옥솔린산, 스트렙토마이신 등이 함유된 약제를 살포하고 고자리파리, 뿌리응애 등의 예방도 함께하는 것이 좋다.


충청남도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 이희진 연구사는 “마늘 재배에 있어 월동 후 관리는 생산량과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라며 “마늘 생육에 맞춰 추비를 조절하고 병해충 예방을 위한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국농업인신문>


목록

담당부서농업기술센터   

전화번호051-709-549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