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기장 군민의 자유게시판입니다. 서로에게 덕이 되는 코멘트로 아름다운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 갑시다. 우리군 행정에 대한 의견 등을 제외한 <선거관련사항, 타인의 비방, 선동, 상업용 광고, 불건전한 내용> 은 삭제하도록 하겠으니 글을 등록하시는 분들께서는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답변을 원하는 질문이나 건의사항은 [기장군 전자민원창구]란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08 완도장보고축제
작성일2008/04/16/ 작성자온석원 조회수2413
2008 완도장보고축제! webmaster@lieto.co.kr

해신의 바다에서 춤추는 빛의 환타지, 2008 완도장보고축제!


1200년 전 청해진을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 일본을 잇는 바닷길 위에 해상왕국을 건설한 청해진대사 장보고는 우리나라 5천년 역사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해양인으로 꼽힙니다. 미국의 동양학자로 주일대사를 지낸 라이샤워(Reishauer)가 `해양상업제국의 무역왕`이라 극찬한 장보고는 `바다를 지배하는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는 신념을 가진 최초의 한국인이었습니다. 하위계층 출신이란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고, 동북아시아의 바다를 쥐락펴락하는 해상왕으로 등극한 장보고의 영광을 재연하는 `2008 완도장보고축제`를 통해 장보고 대사의 `꿈`과 `열정`을 직접 체험해 보세요.

⊙ 개최기간 : 2007년 5월 2일(금) ~ 5월 4일(일), 3일간
⊙ 개최장소 : 완도군 일원(제1물양장, 장도유적지, 청해포구촬영장,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 보길도 등)
⊙ 문 의 : 완도군청 문화관광과 061-550-5255
⊙ 주최주관 : 완도군, 완도장보고축제추진위원회
⊙ 주요행사
         ○ 장보고 테마 : 장보고대사 고유제, 개막행사 `희망의 돛을 올려라`,
             폐막행사 `청해진 만선`, 장보고기념관 개관특별전, 장보고깃발설치전,
             청해진 역사거리퍼포먼스, 드라마 해신 의상체험, 장보고 탈•장신구만들기체험,
             마당극 `완도인`, 테마공연 `완도타투`, 등
          ○ 바다 테마 : 완도일출공원 레이저 및 불꽃놀이, 전통노젓기대회 및 체험,
              208m 장보고해초김밥만들기, 청해진바다음악회, 완도수산물대전, 완도해산물
              특별경매, 해조류깜짝경연, 완도재래김뜨기체험, 웰빙해초김밥만들기체험,
              궁복 활만들기 및 페이스페인팅, 청해진미요리왕선발대회, 남해안관광크루즈투어,
              최경주해변골프대회, 명사십리모래조각작품전, 명사십리가족모래성쌓기 등
          ○ 섬 테마 : 올해의 섬 `보길도` 디카사진대회 및 국악산책 등


1200년만의 부활, 해상왕 장보고!


서기 846년, 신라 조정이 보낸 자객 `염장`에 의해 생을 마친 장보고. 바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확신했던 최초의 한국인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면서, 삼면이 바다라는 천혜의 조건은 단순히 길의 끝을 의미하는 `삼면의 벽`으로 절하되었다. 장보고의 죽음은 우리에게 `바닷길을 지배하는 세계인`으로 변화할 수 있었던 기회를 놓치고, `조용한 아침의 나라`로 주저 앉게 되는 안타까운 사건이었다.

역사에서 퇴장하면서 잊혀진 영웅 `장보고`가 그의 고향이자, 본영인 청해진이 자리했던 완도에서 1200년 만에 화려하게 부활하고 있다. 해적을 소탕하고 바닷길을 열었던 장보고의 기상, 개방과 개척정신으로 해양시대를 열고자 했던 장보고의 꿈, 동아시아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무역을 장악했던 장보고의 힘이 `완도장보고축제`를 통해 1200년 세월을 넘어 우리 눈 앞에 생생히 펼쳐진다.


바다를 향한, 세계를 향한 꿈이 담긴 장보고축제


`9세기의 바다를 향한 꿈`이 장보고의 것이었다면, `21세기의 바다를 향한 꿈`은 우리 모두의 것이다. 우리가 가야 할 `새로운 해양시대`를 위해 1200년 전 장보고가 이룩했던 `해상왕국`의 비전을 찾아 보자. 완도에서라면 `장보고 대사`의 꿈과 기상을 확실히 체득할 수 있다.


<희망의 돛을 올려라, 완도인, 청해진 만선>


개막행사인 `희망의 돛을 올려라`는 바닷길을 열고 동아시아의 바다를 지배한 장보고를 기리는 프로그램으로 천수관음 퍼포먼스 `바다의 문을 열다`, 바다씻김 퍼포먼스 `1200년을 씻다`, 휘호 퍼포먼스 `희망의 돛`, 희망의 돛을 올려라, 돛배 진수 `장보고 출항`으로 구성하여 `해신 장보고의 위대한 삶`을 현대감각에 맞게 재조명한 총체극이다.

   

주제극인 `완도인`은 장보고의 업적을 현대적으로 표현한 마당극으로 바다를 터전으로 살아가는 `섬마을 사람들`, 장보고의 유년시절을 서정적으로 그린 `궁복이`, 해양기업인의 신화를 표현한 `현몽`과 `내 청춘 파도에 싣고`, 재당 신라인의 활약을 나타내는 `해상왕 장보고`, 세계해양영웅을 그린 `났네 났네 장보고 났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완도의 꿈과 정서를 표현한 폐막행사인 `청해진 만선`은 길놀이를 시작으로 우리가락 한마당, 약속 퍼포먼스, 완도사람들, 대북울림과 희망난타, 비나리, 북춤한마당, 서낭대놀이로 구성된 역동적인 퍼포먼스다.



<청해진 역사거리퍼포먼스와 장보고 체험>


드라마 `해신`이 촬영된 청해포구촬영장에서는 흥미진진한 퍼포먼스와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장수와 병사로 분장한 배우들이 절도 있는 동작을 보여줄 청해수군 임무교대식, 신라와 중국, 일본과 아라비아 상인들이 만들어 내는 장보고 상단 원행 퍼포먼스 등으로 구성된 청해진 역사거리퍼포먼스는 1200년 전의 청해진 속으로 들어간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킬 정도다.
드라마 `해신`의 등장인물들이 입었던 의상을 입고 드라마에 출연한 듯 포즈를 취해볼 수 있는 `해신의상체험`을 비롯해, 장보고 탈과 장신구 만들기 체험도 눈길을 끈다.

   


<매일 밤 펼쳐지는 빛의 환타지와 해변의 추억>


축제기간 중 완도 앞바다는 멀티미디어와 레이저 그리고 불꽃으로 매일 밤 장관을 이룬다. `청해의 용이 하늘로 오른다`는 의미를 담아 해상에서 쏘아 올려지는 불꽃, `장보고가 이룩한 꿈`을 표현하기 위해 바다와 하늘을 가르는 불꽃, 그리고 빔 레이저와 그래픽 레이저를 비롯해 특수효과를 총 동원한 `빛의 환타지`가 완도의 밤바다를 잊지 못할 환상의 세계로 만든다.

   

맑은 바다와 한 없이 펼쳐진 고운 모래로 유명한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에서는 모래조각작품전, 가족모래성쌓기, 최경주해변골프대회 등 해변레포츠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섬세하게 제작된 모래조각을 감상하고, 푸짐한 상품이 기다리는 가족모래성쌓기에도 참가해 보자. 골프에 관심이 있다면 완도가 낳은 세계적인 프로골퍼인 최경주를 기념한 해변골프대회에 참여해도 좋을 듯.


<수산물왕국 완도를 100배 즐기자>


김, 전복, 미역, 다시마, 멸치, 넙치, 톳 등등 완도는 맛깔스런 수산물의 왕국이다. 완도에서라면 반드시 이 `수산물의 왕들`을 입으로 직접 확인해 봐야 한다. 축제기간 중엔 완도산 수산물 무료 또는 저렴하게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천하무적 완도 김으로 208미터 대형 김밥을 관광객들이 직접 만들고 먹을 수 있는 `208미터 장보고해초김밥만들기`, 수산물박람회 규모로 열리는 `청해진미 완도수산물대전`, 완도 해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완도해산물특별경매`, 선물을 주기 위한 이벤트인 `해조류깜짝경연`, 김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완도재래김뜨기체험`과 `웰빙해초김밥만들기체험`, 씨푸드 카페인 `해산물뷔페와 해조류셀러드바` 등은 관광객들에게 늘 인기가 좋다. 이밖에 청해진미요리왕선발대회, 완도넙치회썰기경연, 완도명품수산물선발대회 등 흥미만점의 다양한 수산물 프로그램이 쉼 없이 펼쳐진다.

   


웃음과 신명을 찾아줄 다양한 공연과 흥미만점의 행사들


시원한 바닷바람 맞으며 여유로운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공연과 이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퓨전타악과 정상급 가수들의 출연하는 대형콘서트인 청해진바다음악회, `청해진 십이진법군고`, `장좌리당제`, `보길해신제` 등 지역의 전통문화를 보여줄 완도민속공연, 이국적인 음악과 섹시한 동작의 `밸리댄스`, 화려한 곡예를 자항하는 `한중아트서커스공연` 등 다양한 공연들이 축제장 곳곳에서 펼쳐진다.

   


작은 배를 이용한 전통노젓기체험, 기념사진 촬영에 좋은 장보고깃발설치전, 대양해군을 면모를 볼 수 있는 해군함정승선, 최경주공원에서 펼쳐지는 골프체험, 완도의 아름다운 바다와 섬을 관람하는 완도크루즈환상여행, 남해바다의 진수를 볼 수 있는 남해안크루즈투어, 추억을 상품으로 연결할 수 있는 보길도&장보고축제 디카사진대회, 섬여행의 즐거운 동반자인 선상국악공연 등도 빼놓지 않고 체험해야 할 흥미만점의 행사들이다.

   


바다를 지배했던 위대한 해양인을 기억하기 위한 장보고기념관


장보고기념관은 1200년 전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고 동북아 해상무역을 주도했던 장보고 대사를 재조명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완도 장좌리와 죽청리 일대에 분포하고 있는 장보고의 흔적과 문헌 속의 기록을 담은 1전시실과 장보고 선단의 무역활동과 해상실크로드, 일본과 중국에서의 활동을 담은 2전시실로 구성되어 있다. 중앙홀에는 선체길이 7.9m, 돛대높이 7m의 장보고 무역선이 전시되어 눈 길을 끈다. 축제기간 중에는 장보고기념관 개관기념 특별전과 국제학술심포지움이 개최된다.


해상왕 장보고의 꿈이 묻힌 장도


전남 완도군 완도읍 장좌리 809번지, 사적 제308호인 `장도`는 9세기 중반 동아시아의 바다와 무역을 지배했던 해상왕 장보고의 해상기지인 `청해진`이 있었던 곳이다. 해적을 소탕하고 해상권을 장악한 후 교역을 주도했던 장보고의 꿈이 담겨 있던 장도는 면적이 10,228㎡로 마을에서 180m 정도 떨어져 있고, 하루 두 차례 바닷물이 빠지는 썰물 때에는 걸어서도 갈 수 있다. 웅장했던 청해진의 옛모습을 찾기 위한 복원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행사일정]




[찾아가는 길]

○ 승용차
1) 서해안고속도로 목포IC → 2번 국도 → 13번 국도 → 해남 → 완도
1) 호남고속도로 광산IC → 나주 → 13번 국도 → 해남 → 완도
3) 남해고속도로 순천IC → 순천 → 2번 국도 → 강진 → 13번 국도 → 해남 → 완도

○ 버스
1) 서울 ↔ 완도 : 1일 4회 왕복운행
2) 광주 ↔ 완도 : 1일 116회 운행
3) 목포 ↔ 완도 : 1일 16회 운행
4) 부산 ↔ 완도 : 1일 14회 운행
5) 여수 ↔ 완도 : 1일 4회 운행
※ 문의 : 완도버스터미널 061-552-1500


[초대의 글]

장보고 대사의 기상과 웰빙 해산물이 있는 완도로 초대합니다!

바다와 섬이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풍경과 해신 장보고 대사의 기상이 살아 있는 완도에서 완도인의 자부심과 열정을 담은 `2008 완도장보고축제`를 개최합니다.
완도를 찾아주시는 관광객 여러분의 `즐거운 여행`을 위해 장보고 대사의 삶과 업적을 기리고 배우는 다양한 행사는 물론 싱싱한 해산물과 맛깔스런 좋은 음식을 많이 준비해 두겠습니다.
청해진이 있었던 `장도`, 드라마 해신이 촬영된 `청해포구촬영장`과 `신라방촬영장`, 위대한 해양인 장보고의 꿈과 삶을 기억하기 위한 `장보고기념관`, 고산 윤선도의 마음을 매료시킨 아름다운 섬 `보길도` 등도 함께 둘러 보시면서 `여유로움에서 비롯되는 행복한 삶`을 느끼시길 기원합니다. 정성과 인심을 담아 놓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완도장보고축제추진위원회


자료제공:[http://www.lieto.co.kr]


목록 수정 삭제

담당부서행정자치국 민원봉사과  

최종수정일2023-09-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