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기장 군민의 자유게시판입니다. 서로에게 덕이 되는 코멘트로 아름다운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 갑시다. 우리군 행정에 대한 의견 등을 제외한 <선거관련사항, 타인의 비방, 선동, 상업용 광고, 불건전한 내용> 은 삭제하도록 하겠으니 글을 등록하시는 분들께서는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답변을 원하는 질문이나 건의사항은 [기장군 전자민원창구]란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08 음성품바축제
작성일2008/03/25/ 작성자온석원 조회수2430
2008 음성품바축제 webmaster@lieto.co.kr

웃어보자, 크게 웃어보자! 2008 음성품바축제


최근에 크게 웃어본 적이 언제였지? 인기 있다는 개그 프로그램은 이해가 되질 않아 안본지 오래고, 일상에선 인사치레로 건네는 `미소` 밖에 없는 사람들. 웃음, 특히 자지러지는 큰 웃음을 잃어버린 세대를 위해 초강력 웃음 폭탄인 `품바 폭소탄`이 투하된다. 폭소탄이 떨어지는 곳은 충북 음성, 폭격시간에 맞춰 도착한다면 하루쯤 아무 걱정 없이 마냥 웃을 수 있다. 크게 웃을 수 있다.

⊙ 기 간 : 2008년 4월 17일(목) ~ 4월 20일(일), 4일간
⊙ 장 소 : 충북 음성군 음성읍 설성공원 일원
⊙ 문 의 : 한국예총 음성지부 043-873-2241
⊙ 주요행사 : 품바왕선발대회, 아마추어품바경연, 품바체험, 품바전시회,
                   팔도품바공연, 세계민속문화공연(러시아, 멕시코, 북미인디언),
                   꽃동네예술단공연, 품바연극 귀동전, 반기문마라톤대회,
                   엿치기대회, 품바사진촬영대회, 새봄맞이꽃잔치 등


제일 쎈 `품바`들이 펼치는 마술 같은 웃음마당!


깔깔깔, 낄낄낄, 하하하, 호호호, 쿡쿡쿡, 히히히! 품바들의 입담과 몸짓에 객석은 웃음이 가득하다. 누구나 다 아는 `뻔한` 대사와 `오버`로 점철된 몸짓이지만, 그들이 툭툭 내뱉기 시작하면 터져 나오는 웃음을 그칠 수가 없다. 객석을 웃음바다로 만드는 대한민국에서 제일 쎈 연놈(?)들의 `마술`이 축제기간 내내 쉼 없이 펼쳐지는 것이다.
`Made in Pumba`표 폭소가루라도 뿌려진 듯한 `웃음의 마술` 속으로 한 발 들어가보자.


초강력 웃음 폭탄으로 무장한 `스타 품바`들이 모인다!


그칠 줄 모르는 웃음의 진원지는 전국의 `내노라`하는 스타 품바들이 솜씨를 겨루는 `품바왕선발대회`다. 전국 방방곡곡에서 사람들의 배꼽을 휘어잡은 입심과 순발력으로 무장하고 무대에 오른 품바는 `품바들의 왕`이 되기 위해 초강력 웃음폭탄을 객석에 터뜨린다. 찢어진 옷과 헝클어진 머리에 소품이라곤 찌그러진 깡통 하나뿐이지만 실전에서 쌓이고 쌓인 내공에서 뿜어져 나오는 카리스마는 하늘을 찌르고도 남는다.

   
   

이렇게 강력한 품바들이 모두 10팀, 4월 18일(금)과 19일(토) 양일간 매일 5팀씩 예선이 펼쳐지고, 예선을 통과한 5개 팀이 4월 20일(일) 본선을 통해 `품바왕`으로 선발된다. 경연에 참여한 품바들이야 명예가 담긴 일이라 조금 긴장할 수도 있겠지만 관객들은 한 곳에서 박장대소로 시작해 포복절도로 마무리할 `스타 품바`들의 수준(?) 높은 입담 속으로 빠져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품바 속으로, 체험 속으로!


품바축제에 와서 프로 품바들의 공연만 보고 간다면, 스트레스는 풀릴지언정 `품바축제`가 가진 진정한 맛을 깨달을 수는 없다. 호기심 많던 어린 시절로 돌아가 `품바`에 한 발 더 다가가보자. 보는 것과 직접 하는 것이 엄청나게 다르다는 걸 금방 깨닫게 되는 것이 바로 `품바체험`이다.


<내가 정말 웃겨졌다, 품바 분장>


얼짱도, 몸짱도 한 순간에 맛(?)이 가는 것이 품바 분장이다. 입술과 코, 볼과 이마에 쓱쓱 붓 터치 몇 번 그리고 누더기 옷만 걸치면 미스 코리아도, 미스 유니버스도 `빌어 먹는 신세`로 바로 전락한다.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품바 분장을 해보자. 잘 생긴 청년, 멋쟁이 아가씨, 똑똑한 아들, 예쁜 딸, 세련된 엄마는 온데간데 없어지고, 일행들은 서로 서로의 모습을 보며 웃기 바쁘다~. 분장 지우기 전에 기념사진 한 장 남기는 것도 잊지 말자.


<오늘 하루는 나도 품바, 품바 배우기>


`오늘 한 번 망가져 보자`는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해야 품바를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어차피 축제는 `일상탈출` 아니던가? 조금 망가짐으로써 하루가 즐겁고, 한 바탕 웃음으로써 스트레스가 풀린다. 품바 분장을 하고 품바 특유의 흥겨운 가락과 신명의 몸짓을 배우면서 한바탕 웃어보자. 조금만 배우면 `아마추어 품바경연`에 참여해 상품을 받을 수도 있다. 오늘 하루는 나도 품바다.


<정말 맛있어요~ 품바 밥 먹어보기>


품바는 걸인이다. 걸인의 끼니는 이 집, 저 집에서 구걸한 밥과 반찬으로 해결된다. 여러 집을 도는 동안 걸인의 깡통에는 밥과 반찬이 섞이므로 자연스럽게 비빔밥이 된다. 다양한 메뉴가 온통 뒤섞인 `품바의 밥`을 먹어볼 수 있는 유일한 곳이 품바축제장이다. 품바의 밥이라 해서 비위생적인 것은 아니다. 먹을만하다. 아니 아주 맛있다. 그래서 인기가 좋다.



<품바는 엿! 엿만들기와 엿치기>


현대의 품바들은 엿을 판다. 간혹 자신들의 노래테이프를 팔기도 하지만 주요 품목은 엿이다. 그래서 품바축제엔 엿 체험이 있다. 시간과 공을 들여 만드는 엿은 사먹는 것과는 분명히 맛이 다를 터, 어떻게 다른지 직접 만들어 먹어보자. 그리고 엿치기에도 참여해 보자. 엿치기는 엿을 잘랐을 때 구멍이 큰 것이 이기는 게임이다.


<품바 허수아비만들기>


품바축제장은 허수아비조차도 품바가 된다. 누가 시켜서 그런 것이 아니다. 자연스럽게 풍경을 닮아가는 것이다. 자기 자신만의 허수아비를 만들어 보자. 정성을 더할수록 멋진 허수아비가 만들어진다.


축제의 신명을 돋구는 다양한 공연들


품바축제장이라 해서 품바만 있는 것은 아니다. 러시아 노티, 멕시코 마리아치, 북미 인디언 등 세계 각국의 민속공연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것도 품바축제의 매력이다. 세계민속공연은 우리의 문화를 넘어선 품바축제의 위상을 실감할 수 있다. 이 밖에 꽃동네예술단, 신명풍물예술단, 축제축하공연, 품바연극인 귀동전 등 다양한 공연들이 쉼 없이 펼쳐져 눈을 돌릴 틈조차 주지 않는다.

   
   

이목을 끄는 이채로운 볼거리들


울긋불긋 희한한 의상들을 볼 수 있는 품바의상전, 품바의 다양한 표정과 포즈가 살아 있는 듯한 품바거리사진전, 품바축제를 있게 만든 최귀동 할아버지를 기리는 최귀동 일대기전 등 이채로운 볼거리들도 이목을 끌기에 충분하다. 이 외에 품바축제와 함께 열리는 새봄맞이꽃잔치, 설성포커스회원전, 무영문학제 등도 빼놓지 말아야 할 흥미있는 볼거리들이다.

   
   

달리는 것에 자신이 있다면, 반기문 마라톤


우리나라가 배출한 세계의 대통령인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태어난 곳이 충북 음성이다. 그래서 품바축제 기간 중 반기문 총장을 기리는 마라톤대회가 4월 20일(일)열린다. 달리기에 자신 있다면 도전해 보자. 5km, 10km, 하프, 풀 코스로 나뉘어져 있고, 참가자 전원에게 음성 다올찬쌀과 큰바위얼굴조각공원 무료입장권을 준다. 이 외에 상당한 양의 경품도 준비되어 있다.(www.반기문마라톤.kr 에서 3월 20일까지 접수)


`품바`의 유래


`품바`의 어원과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장단을 맞추기 위해 입으로 내는 소리인 `푸움, 풉, 품` 등으로 인해 이름 붙여졌다는 설과 `여쭙다, 받다, 주다`의 뜻을 가진 한자 `품(稟)`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품앗이, 품삯` 등에 쓰이는 일하는데 드는 수고의 의미의 지닌 `품`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다.
품바들은 구걸할 때 `저 왔습니다. 한 푼만 보태주세요, 타령 들어갑니다` 이렇게 주절주절 떠들기 쑥스러운 말을 대신해 `품바`라는 소리를 내어 이를 대신했다고 한다.


[행사일정]




[찾아가는 길]

⊙ 승용차
중부고속도로 음성IC → 82번 지방도 → 금왕읍 → 37번 국도 → 음성읍 → 설성공원

⊙시외버스(문의 : 음성시외버스터미널 043-872-2448)
서울(동서울터미널) → 음성 : 30분 간격 운행, 1시간 30분 소요
청주 → 음성 : 10분 간격 운행, 1시간 소요
충주 → 음성 : 10분 간격 운행, 30분 소요
대전 → 음성 : 10분 간격 운행, 1시간 30분 소요

⊙철도(문의 : 음성역 043-872-7788)
음성역, 보천역, 소이역으로 가는 열차 이용


[초대의 글]

삶의 애환과 건강한 웃음이 있는 품바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궁핍했던 지난날을 풍자와 해학으로 슬기롭게 살고 간 각설이들의 고난과 애환을 뒤돌아보는 축제의 장에 여러분을 모십니다.
신명나는 폭소와 애환의 눈물이 서린 `음성품바축제`는 음성꽃동네 설립의 계기를 제공한 거지성자 최귀동 할아버지의 숭고한 인류애와 박애정신을 기리는 자리입니다.
품바축제에 오셔서 사랑으로 희망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가져가십시오. 풍자와 해학의 마당에서 펼쳐지는 배꼽 잡는 웃음바다를 만끽하십시오. 감사합니다.

음성품바축제추진위원회



자료제공:[http://www.lieto.co.kr]


목록 수정 삭제

담당부서행정자치국 민원봉사과  

최종수정일2023-09-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