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민이 군수에게 민선8기 기장군에게 바라는 군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제안하신 새로운 정책 및 개선사항은 민선8기 기장군 군정에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 비방 및 욕설 등 부적절한 제안은 관리자에 의해 숨김 처리 혹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국민은 불안합니다. 하남신 원자력안전과장 교체해주세요
작성일2022/10/09/ 작성자윤재현 조회수178

길천리 이장 자격으로 기장군의 추천으로 원자력안전협의회 위원으로 임명됐습니다. 그런데 이장 직무정지 중입니다. 제가 변호사들에게 물어보니 직무정지 중인 이장은 안전협의회 참석을 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직무대행 하는 변호사가 기장군민이 아니어서 기장군 추천으로 참석하는 것도 법률상 곤란합니다.

이것을 문의하러 하남신 원자력안전과장에게 문의했습니다.

대뜸 하는 소리가 협의회 위원을 자가기 다 아느냐고? 반문합니다. 순간 제 귀를 의심했습니다. 제가 매년 수백 명의 공무원이랑 통화를 하지만 이런 경우 처음입니다. 그것도 원전 안전을 담당하는 과장이.

고리본부안전협의회는 25명 이내로 구성하게 된 법정 기구입니다. 그것도 기억을 못한다는 게 말이 됩니까? 더 어이가 없는 것은 길천이 이장이 협의회 위원이라는 사실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그 소리를 듣는 순간 잠시 정신을 잃을 뻔했습니다, 너무 어이가 없어서

어떻게 보면 기장군 공무원 중에서 원전안전과장이 가장 중요한 자리입니다. 군수 1명 바뀌었다고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나요?

제가 법률가들에게 자문하니 재량행위에 해당하는 기장군에서 신속히 다른 사람으로 추천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남신 과장은 안전위원회는 원안위에서 운영하는 것이고 직무 정지된 이장이 위원회 참석할지 않을지를 어떻게 아느냐면서 아직 원안위로부터 아무런 소식도 안 왔다는데 공무원 특유의 업무 분장 마인드입니다. 다른 분야는 그게 타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전 안전은 그렇게 하면 안 됩니다. 원전 사고 났는데 그때도 원안위 핑계 대고 업무분장 할 건가요?

기장군 공무원이 이러니 국민이 불안해서 고리 234호기 계속운전 반대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군수님 하남신 과장은 현 군수님의 신뢰를 얻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총무과장이나 안전과 관련 없는 부서로 보내십시오. 국민 안전과 관련된 원자력안전과장에 이런 인사를 한다면 국민은 안심하지 못합니다.

대한민국 원전은 안전합니다. 그러나 이런 사람이 원자력안전과장에 있다면 국민은 안심할 수 없습니다. 이런 사람을 원자력안전과장에 두고 어떻게 고리 234호기 수명연장을 요구하시면 안 됩니다.

제가 꼭 전문성을 가질 것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업무분장하는 공무원마인드가 아닌 국민 안심을 위한 사명감을 가지고 국민으로서 복지부동하지 않고 적극적인 과장을 요구합니다. 과장이 이런지도 밑에 직원이 적극적으로 일할지 의문입니다.

원안위는 서울에 있고 파견직원도 서울가면 그만입니다. 그러나 기장군과 해운대 사는사람은 원전사고나면 죽거나 평생 후유증으로 고생합니다.


목록
[답변]답변드립니다.
작성일22.10.25 작성자원전안전과 조회수0

저 우리군 홈페이지(군수에게 바란다)를 방문하시어 군정에 대한 관심과 고견을 보내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리원자력안전협의회는원자력안전 정보공개 및 소통에 관한 법시행령 제9(원자력협의회의 기능 및 구성)에 근거하여 구성됩니다.

고리원자력안전협의회(이하 협의회)의 위원 구성 주체는 정부부처 원자력안전위원회로서 관련 법규에 따라 우리 군으로 위원 추천의뢰가 있어 다수의 추천위원 중 1인으로 길천이장을 추천한 것이며, 추천사유는 이장이라는 직책 그 자체 때문에 추천한 것은 아니고 그 직책이 가지는 대표성 때문에 추천한 것입니다.

, 이장으로서의 직무가 정지되었을 때 협의회 위원으로서의 직무수행이 가능한지에 대한 판단은 위원에 대한 임면의 권한이 있는 해당 협의회를 관장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관련 법규를 적용하여 판단해야 할 문제이며, 우리 군이 이에 대한 적정성을 판단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사료됩니다.

끝으로 귀 댁에 행운과 행복이 항상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행정자치국 행정지원과  

전화번호051-709-4004

최종수정일2023-09-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