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민이 군수에게 민선8기 기장군에게 바라는 군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제안하신 새로운 정책 및 개선사항은 민선8기 기장군 군정에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 비방 및 욕설 등 부적절한 제안은 관리자에 의해 숨김 처리 혹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장안사 반딧불이 공원에 대한 건의 입니다.
작성일2023/05/22/ 작성자김정삼 조회수396
안녕하세요. 

부산 수영구에 거주하다가 작년에 일광신도시로 입주하여 기장군민이 되었습니다. 
지역 발전을 위해 현재는 일광읍 삼성13리 마을이장까지 하게되었습니다. 

기장군은 천해의 환경으로 오염되지 않은 자연환경이 참 많은 곳입니다. 
지역 또한 상당히 넓다 보니 관리해야할 지역도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아쉬운것이 있다면, 부산 도심의 관광객들이 오시리아 관광단지 위쪽으로는 잘 올라오시지 않다 보니, 
지역에서 가게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습니다.

관광객 유치를 위해 관광단지 조성과 레져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는 곳을 증설하는 것도 좋지만, 
천해의 환경을 탐방할 수 있도록 힘써 주셨으면 좋겠다 생각됩니다. 

그중, 하나를 말씀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저는 아마추어 사진작가로 15년 가까이 사진을 즐겨 촬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맘때가 되면 항상 아쉬운것이 하나 있습니다. 

부산 남구 이기대에는 "반딧불이 축제"가 해마다 열리고 있고,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고, 사진작가들은 대구에서 내려올 정도로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반딧불이의 개체수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기장군에서도 장안사에도 반딧불이 공원이 있습니다. 
반딧불이가 서식하기에 참 좋은 계곡과 논밭이 있는 곳임에도, 개체수는 부산 남구 이기대의 1/10 수준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반딧불이가 활동하는 저녁 8시부터 밤 12시 사이에 가로등이 반딧불이의 개체수가 늘지 않는 가장 큰 주범입니다.
한번은 사진촬영을 위해 장안사 숲에 들어간 적이 있는데.. 
임도의 가로등불빛이 아주 깊은 숲속까지 닿고 있었습니다. 

밝은 LED 등으로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해 밝히는 것도 좋지만, 반딧불이를 관찰하기위해 그 공원을 찾는 많은 분들을 위해서라도 
반딧불이 서식환경을 살펴보고 개체수를 늘여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늘일 수 있으면 좋겠다 하는 마음에 이렇게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아래는 참고 사진입니다.

< 부산이기대의 반딧불이 >
https://blog.naver.com/skyjusakim/222377715564

<장안사의 반딧불이>
https://blog.naver.com/skyjusakim/222398371106


목록
[답변]답변드립니다.
작성일23.06.07 작성자농업기술센터 조회수0

먼저 우리군 홈페이지(군수에게 바란다)를 방문하시어 기장 반딧불이에 대한 관심과 고견을 보내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군은 2011년도에 기장 반딧불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장안사 계곡 일원에 반딧불이가 서식하고 있음을 발견하였고, 서식지 홍보와 보존을 위해 탐방로를 보수하고 매년 가로등 소등을 통해 반딧불이 개체수 증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기장 반딧불이 생태체험 학습행사를 매년 6월에 추진하여 반딧불이에 대한 정보제공으로 그 소중함을 알리고, 남녀노소 누구나 반딧불이 불빛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민원인께서 말씀하신 반딧불이 개체수 증가와 관광자원의 개발을 위해 앞으로도 꾸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의문사항이나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기장군 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팀(709-5303)으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담당부서행정자치국 행정지원과  

전화번호051-709-4004

최종수정일2023-09-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