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이음 정차역 유치사업 개요
- 현재 청량리~안동역까지 KTX 운행중(중앙선)
※ KTX-이음 1일 편도 7~8회 운행(2시간소요)
- 2022년 말 중앙선-동해남부선 연결
※ 청량리~부전역까지 2시간 50분대
KTX-이음사업이란?
- KTX-이음은 국내 기술로 제작된 상업용 준고속철도차량(영업최고속도 260km/hr)입니다.
- 금년 1월부터 KTX중앙선 노선을 따라 서울 청량리와 안동간 우선 운행 중에 있으며, 향후 본 노선은 안동역에서 남쪽으로 내려와 신경주역까지 연결되고 2022년 말까지 울산 태화강역, 부전역 등 동해선으로 이어질 계획입니다. (서울 청량리 ~ 부산 부전역까지 연결 예정)
KTX-이음 정차역 유치란?
- 향후 부전-태화강역으로 운행예정인 KTX-이음 노선의 기장지역 통과지점에 현행 동해선 역사를 활용하여, KTX-이음 정차역 설치를 추진하는 것입니다.
KTX-이음 정차역(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유치의 필요성
- 세계적인 규모의 오시리아 관광단지와 천혜의 관광자원으로 기장군 전역이 최근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 수도권을 비롯해서 폭증하고 있는 국내외 관광수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장군 지역에 『KTX-이음 정차역』과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미래 4차 산업의 전진기지인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산업단지와 12개 산단의 집적, 12만 신도시 조성으로 철도 이용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기장군은 국내 원전 최대 밀접지역으로, 『KTX-이음 정차역』과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은 원전사고 시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는 대규모 교통수단이기도 합니다.
기장군 KTX-이음 정차역과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이 유치되면?
-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과 더불어 KTX정차역이 유치되면 기장군 지역을 중심으로 도시철도(기장선·정관선)-광역철도(동해선)-준고속철도(KTX이음)가 하나로 연결되면서 부산도심에 대한 접근성 향상은 물론이고 전국적인 교통망 확보로 기장 지역 교통체계의 획기적인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향후 도시철도 이용률과 수익성 증대로 도시철도 ‘기장선’과 ‘정관선’이 조기건설에도 강한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기장군 「KTX-이음 정차역」과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의 유치는 기장군 백년대계를 위한 초석입니다.
「범군민 서명 운동」에 기장군민과 기장을 사랑하는 모든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참고] 도시철도 기장선· 정관선 유치 추진 현황
기장선 |
- 주요사항4호선 안평차량기지에서 노선을 연장, 기장역(동해선) 일광지구 연계로 단절된 동부산권 도시철도 네트워크 연결
- 주요경유지안평역(부산4호선)~기장역(동해선)~일광신도시
- 총 연 장7.1km
- 정 거 장5개소(고가정거장)
- 차량시스템K-AGT(※표정속도39.4km)
- 총사업비3,721억원
- 유 지 비100억원/년
- B/C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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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포정관선(정관선, 신정선 병합노선) |
- 주요사항정관신도시 등 대중 교통편익의 제공 및 장래 부산~울산 광역철도망 구축
- 주요경유지
[신정선]노포역(부산1호선)~월평역
[정관선]월평역~좌천역(동해선)
- 총 연 장22.94km
- 정 거 장22개소(환승2)
- 차량시스템노면전차(※표정속도33.5km)
- 총사업비5,426억원
- 유 지 비171억원/년
- B/C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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