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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장군『KTX-이음 정차역』『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유치를 위한
범군민 서명운동에 다함께 참여합시다 !

KTX-이음 정차역 유치사업 개요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계획노선 도
  • 현재 청량리~안동역까지 KTX 운행중(중앙선)
    ※ KTX-이음 1일 편도 7~8회 운행(2시간소요)
  • 2022년 말 중앙선-동해남부선 연결
    ※ 청량리~부전역까지 2시간 50분대

KTX-이음사업이란?

  • KTX-이음은 국내 기술로 제작된 상업용 준고속철도차량(영업최고속도 260km/hr)입니다.
  • 금년 1월부터 KTX중앙선 노선을 따라 서울 청량리와 안동간 우선 운행 중에 있으며, 향후 본 노선은 안동역에서 남쪽으로 내려와 신경주역까지 연결되고 2022년 말까지 울산 태화강역, 부전역 등 동해선으로 이어질 계획입니다. (서울 청량리 ~ 부산 부전역까지 연결 예정)

KTX-이음 정차역 유치란?

  • 향후 부전-태화강역으로 운행예정인 KTX-이음 노선의 기장지역 통과지점에 현행 동해선 역사를 활용하여, KTX-이음 정차역 설치를 추진하는 것입니다.

KTX-이음 정차역(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유치의 필요성

  1. 세계적인 규모의 오시리아 관광단지와 천혜의 관광자원으로 기장군 전역이 최근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2. 수도권을 비롯해서 폭증하고 있는 국내외 관광수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장군 지역에 『KTX-이음 정차역』과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3. 미래 4차 산업의 전진기지인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산업단지와 12개 산단의 집적, 12만 신도시 조성으로 철도 이용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4. 기장군은 국내 원전 최대 밀접지역으로, 『KTX-이음 정차역』과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은 원전사고 시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는 대규모 교통수단이기도 합니다.

기장군 KTX-이음 정차역과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이 유치되면?

  •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과 더불어 KTX정차역이 유치되면 기장군 지역을 중심으로 도시철도(기장선·정관선)-광역철도(동해선)-준고속철도(KTX이음)가 하나로 연결되면서 부산도심에 대한 접근성 향상은 물론이고 전국적인 교통망 확보로 기장 지역 교통체계의 획기적인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향후 도시철도 이용률과 수익성 증대로 도시철도 ‘기장선’과 ‘정관선’이 조기건설에도 강한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기장군 「KTX-이음 정차역」과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의 유치는 기장군 백년대계를 위한 초석입니다.
    「범군민 서명 운동」에 기장군민과 기장을 사랑하는 모든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참고] 도시철도 기장선· 정관선 유치 추진 현황

기장선
  • 주요사항4호선 안평차량기지에서 노선을 연장, 기장역(동해선) 일광지구 연계로 단절된 동부산권 도시철도 네트워크 연결
  • 주요경유지안평역(부산4호선)~기장역(동해선)~일광신도시
  • 총 연 장7.1km
  • 정 거 장5개소(고가정거장)
  • 차량시스템K-AGT(※표정속도39.4km)
  • 총사업비3,721억원
  • 유 지 비100억원/년
  • B/C0.827
노포정관선(정관선, 신정선 병합노선)
  • 주요사항정관신도시 등 대중 교통편익의 제공 및 장래 부산~울산 광역철도망 구축
  • 주요경유지 [신정선]노포역(부산1호선)~월평역
    [정관선]월평역~좌천역(동해선)
  • 총 연 장22.94km
  • 정 거 장22개소(환승2)
  • 차량시스템노면전차(※표정속도33.5km)
  • 총사업비5,426억원
  • 유 지 비171억원/년
  • B/C0.823

도시철도 기장선·정관선 계획노선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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