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시작
토지 이용률을 높이는 토양 조사 방법 바로알기 - 숙박시설 게시물 보기
토지 이용률을 높이는 토양 조사 방법 바로알기
작성일2021/01/22/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624


토지 이용률을 높이는 토양

암석의 풍화산물과 분해 ·부후된 유기물이 섞여지고 기후 및 생물 등의 작용을 받아 변화되며, 얕은층으로 지구표면을 덮고 있음. 식물이 자라는 근본임.
조사 방법 바로알기


토양은 무기입자, 유기물, 물, 공기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런 토양은 작물이 자라는 터전이자 식물이 필요로 하는 물과 양분의 공급처 그리고 미생물이 살면서 유해물을 분해하는 장소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이 세 가지 역할을 해주는 토양의 물리성은 토양온도, 뿌리 뻗음, 물과 공기 이동, 양분 이동 등에 관여합니다.
작물생육의 기본요건으로 뿌리가 잘 뻗을 수 있게 부드러운 작물 근권이 확보되었는지, 습해 한해를 완충할 수 있는 토양구조의 형성으로 원활한 통기수분 보유력을 갖추고 있는지는 토성을 보면 그 토양의 주요 특성을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농현장에서 촉감과 흙의 색깔을 통해 토성을 파악하고, 또한 토양의 물리성을 쉽게 파악하기 위한 물리성 조사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토성 구분


토성은 토양의 지름이 2mm 이내인 토양 광물입자 크기에 따라 모래(0.02~2.0mm), 미사( 0.002~0.02mm) 점토(0.002mm 이하)로 나누고 이들 함량에 따라 토성을 구분하는데요. 현장에서는 토성을 촉감을 통해 알 수 있지만 정확한 토성을 알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채취한 흙을 피펫법이나 비중계법을 이용해 토성을 판별합니다.


가. 촉감 테스트를 통한 토성 결정


야외에서는 손가락으로 흙을 문질러 보고, 그 촉감으로 토성을 결정하는데요.

첫째, 한 숟가락 분량의 토양을 손바닥에 놓은 후, 물을 붓고 잘 개어 찰흙과 같은 상태로 만듭니다.

둘째, 토양을 쥐었을 때 동그란 공의 형태로 유지되는지 확인하고요.
셋째, 공의 형태로 만든 토양을 엄지와 검지 사이에 놓은 후, 적당한 힘으로 눌러 손가락 사이로 밀어내며 리본 형태로 만듭니다.
넷째, 리본이 만들어지면 리본의 길이(양토 0~2.5cm, 식양토 2.5~5cm, 식토 5cm)를 확인해주고요.
다섯 번째, 손바닥에 약간의 흙을 놓고 넉넉하게 물을 얹은 다음 손가락으로 흙을 갠 후 가만히 입자의 감촉을 느낍니다. 이때 모래는 까칠까칠하고, 미사는 건조할 때 밀가루와 같은 부드러운 느낌을 주지만 젖었을 때는 어느 정도 가소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점토는 젖었을 때 가소성과 접착성이 미사보다 더 큽니다.


 나. 토성에 따라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성


토성에 따른 일반적인 토양특성을 보면 점토가 많이 함유된 식질계통은 보수 및 보비력은 크지만 통기 통수성이 불량한데요.  반면에 모래가 많이 함유된 사질계 토양은 보수 보비력은 작지만 통수성이 양호합니다. 그리고 양토는 점토와 미사의 함량이 적당해 이화학적 성질이 작물생육에 가장 알맞습니다.


2. 토양색을 결정하는 인자


토양색을 보면 토양의 유기물 정도나 배수 상태를 알 수 있는데요. 이러한 토양색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유기물, 산화환원상태, 수분 등입니다. 따라서 토양색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배수등급입니다. 토양배수등급은 지표면을 따라 흐르는 물(유거), 물이 스며드는 량(투수), 그리고 지하수위 등을 고려해 상대적으로 매우양호, 양호 등 6개 등급으로 구분하는데요. 배수등급이 불량한 토양은 회색과 암회색을 띄고, 배수등급이 양호한 토양은 갈색과 황갈색을 띱니다. 그리고 토양 유기물은 암갈색 내지 흑색을 띠며 유기물이 많은 토양일수록 어두운 색이 나타납니다.
또한, 산화환원 조건에 따라서도 토양색이 달라지는데요. 철과 망간은 산화조건일때는 붉은색을 띠며, 환원조건일때는 청회색 또는 녹색을 띱니다. 토색첩을 보는 방법은 토양시료를 채취해 토색책을 보면서 비슷한 색을 찾아 명도, 채도 그리고 주색을 확인합니다.


3. 토양 물리성 조사 방법


토양 물리성 조사는 뿌리 호흡과 뻗음에 영향을 미치는 토양의 통기성과 토양 다짐층 유무 그리고 깊이를 측정하는 작업을 말하는데요. 조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조사 시기


먼저 조사 할 때는 토양수분이 너무 많거나 적은 날은 피하고, 농기계 등으로 경운이 되거나 다짐이 된 경우, 그리고 토양이 얼어 있는 시기에는 실시하지 않습니다.


나. 조사 지점


조사지점은 기계적 다짐의 영향이 가장 적은 이랑과 고랑사이 또는 작물과 작물 사이가 적당한데요.
밭의 경우, 이랑과 고랑의 1/2높이를 표토조사 기준면으로 표토 시료를 채취하고, 작토심을 측정해야 합니다.
또, 과수원은 과수 기지의 1/2되는 지점을 조사해 샘플을 채취하고, 논은 벼 포기포기 사이, 시설재배지는 작물과 작물사이 이랑의 표토를 조사합니다.


다. 시료채취


시료는 표토층 시료와 심토층 시료가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 탐침봉과 100ml짜리 메탈링, 샘플러, 망치와 삽, 토양 칼을 준비합니다. 이후 탐침봉을 조사지점에 놓고 한손으로 일정한 힘을 주어 서서히 눌렀을 때 침이 들어가다가 멈춘 깊이까지가 표토층이고, 이후는 심토층인데요.  표토층과 심토층이 구분되면, 토양표면의 유기물과 표면 3∼5cm가량을 걷어내고 편편하게 정리한 후, 메탈링 3개를 토양 위에 놓습니다. 이후 샘플러를 메탈링 위에 놓고 망치로 조금씩 때려 넣어주는데요. 이때, 토양이 다져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메탈링이 완전히 땅에 박히면 삽으로 메탈링을 떠내고, 토양 칼로 메탈링 표면과 일치하게 주의하여 조금씩 다듬고 뚜껑을 닫으면 시료 채취가 완료됩니다. 시료채취 및 다듬는 과정에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토양이 더 다져지거나(강조) 또는 손실되지 않게(강조) 하는 것입니다. 심토층은 탐칭봉이 멈춘 깊이보다 3∼5cm가량의 토양을 더 걷어내고 표토층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시료채취를 실시합니다.


라. 측정


채취한 시료는 실험실로 옮겨 건조 전 토양의 무게와 건조 후 토양무게 그리고 입자밀도와 물의 밀도를 측정하는데요. 측정된 데이터는 용적밀도와 고상률, 공극률과 액상률 그리고 기상률을 계산하는데 이용되고, 이 수치들은 토양의 통기성과 다짐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농경지 땅 속 상태를 훤히 들여다 볼 수 있는 기초토양조사와 토양물리성조사는 작물의 선택과 적절한 비료 사용 그리고 토양환경 개선에 큰 도움을 주는데요. 풍년 농사를 원하신다면, 흙토람 사이트에서 토양특성 정보과 토양 물리성을 먼저 확인해 보세요.

<농촌진흥청>


목록

담당부서경제산업국 환경위생과  

전화번호051-709-441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