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장군 농업기술센터

전통과 첨단이 조화되는 빛과 물 그리고 꿈의 도시 기장22
 
메뉴

기장군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홈기장농특산물 > 농특산물 농특산물

농특산물

콘텐츠시작

쪽파

쪽파
구전에 의하면 동래파전은 조선시대 동래부사가 3월 3일(삼짇날) 임금님께 진상한 음식으로, 다양성과 맛, 모양, 영양 등 음식형태로 보아 진상음식으로 유명하다. 동래파전의 원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기장쪽파는 기장군에서 일광면에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78ha의 재배면적에서 연간 23ton 정도 생산되고 있다. 백합과에 속하는 인경(鱗莖:비늘줄기) 채소이다. 파와 분구형 양파와의 교잡종으로 추측되며, 영양번식 채소로 뿌리로 번식한다. 영양 성분은 철분, 비타민A와 C 등이 풍부하다. 파나 마늘과 같은 독특한 향기가 살균력을 지니고 있어 건위제나 강장제, 이뇨제로도 이용된다.

표고버섯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담자균류 주름버섯목 느타리과의 버섯으로 한국ㆍ일본ㆍ중국 등에서 생표고 또는 건표고를 버섯 중에서 으뜸가는 식품으로 이용한다.
비타민 C의 함량이 버섯중에서 가장 많으며, 양질의 섬유질이 많아 함께 먹는 식품 중의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한다. 에리타데닌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 혈압을 떨어뜨리는 특이한 효능이 있고 기장에선 표고버섯을 원목에 재배하는 원목재배와 인공적인 조건을 만들어 재배하는 배지재배가 주를 이루며, 상수원 보호구역인 철마면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다.

화훼류

화훼류
기장군은 온난한 지역조건으로 일조량이 많고 기온이 높아 분화 초화류의 재배적지로, 부산 초화류 시장의 70~80%를 점유하고 있다. 재배되는 작목에 따라 5개 작목반을 구성하여 화훼류를 재배 생산하고 있다.
  • 동부산화훼 작목반 : 분화류(제라륨, 포인세티아, 아이비, 국화 등)
  • 동부산화훼 영농법인 : 초화류(팬지, 패튜니아, 금잔화 등)
  • 신진화훼 작목반 : 절화류(백합, 튤립 등)
  • 한백야생화작목반 : 야생화, 다육식물
  • 월평화훼작목반 : 풍란, 관엽식물류 등

벌꿀

벌꿀
기장 벌꿀은 이른 봄 아카시아와 여름철 지천을 이루는 밤꽃들에서 채취된 고품질 꿀이다.벌꿀은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아미노산등이 이상적으로 함유된 종합영양성분으로 살아있는 식품이라고 한다. 또한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하여 각종 스트레스에 쌓인 현대인들에게 정신적 육체적 피로를 회복하는데 어떤 식품과도 비교할 수 없다. 벌꿀의 효능은 피로회복 작용, 빈혈의 예방과 치료, 당뇨병의 당원공급, 간장병의 예방과 치료, 숙취의 특효, 천연종합 영양제 , 미용효과, 유아의 발육촉진, 살균효과에 효과적이다.

토마토

토마토
해양성기후의 영향으로 당도가 높고 수분함량이 높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부터 특산품 품질 인증을 획득했다.
토마토는 탄수화물 함량은 적지만 여러 비타민이 매우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허약체질이나 환자의 병회복에 좋고 고기 및 지방의 소화를 도와준다.

딸기

딸기
기장 딸기는 기름진 농토에서 무병 우량묘를 이용한 친환경 재배로 딸기를 생산하고 있다. 기장 바닷바람과 함께 크는 기장딸기는 맛과 품질이 뛰어나며 특히 당도가 높고 비타민C가 풍부하다.

당근

당근
가을 당근은 살을 후려치는 차가운 겨울바람속에서 11월 말부터 철마 장전리와 임기리 당근밭에서 본격적으로 수확, 출하된다.
철마에서 당근농사를 짓기 시작한 것은 ’83년도 경으로 사실 가을 당근보다 봄 당근이 전국 으뜸으로 잘 알려져 있다. 당근은 본래 한랭한 기후에서만 자라는 식물이었으나 품종이 개량되어 어느 계절에나 식탁에 오를 수 있게 되었는데 7월 하순에 파종해 11월말에서 12월 말경에 수확하는 것이 가을당근이고, 1월경에 파종해 6월초에서 7월초쯤에 수확하는 것을 봄당근이라 한다.

미나리

미나리
미나리는 철마면, 일광면 일대의 겨울 특산물, 미나리가 기장지역의 특산물로 본격 생산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인데, 겨울철을 맞아 싱싱한 채소의 생산이 어려운 때 비타민C의 보고이자 칼슘 등 무기질이 많아 예로부터 식용약재로 이용돼 온 알카리성 식품이다.
개발제한구역인 일광면과 상수도보호구역이자 개발제한구역인 철마면의 깨끗하고 맑은 물로 자라는 미나리는 다른 지역의 미나리보다 맛과 향에서 월등히 우수하다는 평을 듣고 있다.

배

해돋는 기장배는 해양성 기후의 영향으로 당도가 높고 수분 함량이 높아 국립농산물검사소로부터 특산물 품질인증을 받았다.
배는 기침 해소, 이뇨, 소화 특히 변비에 좋으며 땀 흘린 뒤 해갈 및 숙취에 아주 좋다.

옥수수

옥수수
기장군 웰빙잡곡연구회 회원중심으로 재배가 되고 있으며 특히 철마 찰옥수수는 오래전부터 부산시민들의 여름철 별미로 자리 매김 되고 있다. 기장군의 찰옥수수는 낮과 밤의 기온교차가 커 다른 지역과 달리 찰기와 단맛이 많이 나는 특성이 있다. 옥수수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지질, 당질, 섬유소, 무기질, 비타민 등의 성분이 피부의 건조와 노화예방, 피부 습진 등의 저항력을 높여주며 특히 '옥발'이라 불리는 옥수수 수염에는 이뇨 작용이 있어 염화물의 배출양을 증가시켜 주지만 그 작용은 약하다. 옥발을 차전자와 같이 끓여서 보리차 대신 음용하면 효과적이다.

팝콘옥수수

팝콘옥수수
현재 극장가에서 판매되고 있는 팝콘은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기장군은 농촌진흥청과 협력하여 팝콘을 국산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농산물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인정받는 팝콘옥수수가 농산업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자리매김 되길 기대해 본다.

장안 검정쌀

장안 검정쌀
쌀의 색이 검정색이라서 흑미라 불리는 검정쌀은 기장 장안에서 1997년 전후로 장안 검정쌀 작목반에서 주로 재배하고 있다. 일반미보다 각종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검정쌀을 백미에 10%정도 혼합하여 밥을 짓거나 죽을 끓이면 좋고 특히 검정쌀밥은 고운 밥색깔과 고소한 향 그리고 쫄깃한 질감으로 밥맛을 한층 배가시킨다.

철마 무농약 인증쌀

철마 무농약 인증쌀
맑은 공기, 좋은 햇볕, 비옥한 토양에서 자운영으로 재배하고 유기농자재와 우렁이농법의 알파게르마늄을 사용하여 맛좋고 영양이 많으며 신선도가 오래가는 보약쌀입니다.

문의 : 농업기술센터   허민숙    051-709-5308
최종수정일 : 2017-06-06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