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시작
플럼코트, 구매 후 1~2일 익혀야 달콤․말랑 - 숙박시설 게시물 보기
플럼코트, 구매 후 1~2일 익혀야 달콤․말랑
작성일2021/06/11/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240
전용뷰어 다운로드플럼코트저장과맛있게먹는법.pdf (3544 kb)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플럼코트 수확기를 맞아 국산 플럼코트를 신선하게 유통할 수 있는 수확 후 관리 기술과 가정에서 맛있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했다.

 ○ ‘플럼코트’는 영어로 자두를 뜻하는 ‘플럼’과 살구를 뜻하는 ‘애프리코트’의 합성어로 자두의 맛과 살구의 기능성을 합한 교잡종 과일이다. 

 ○ 2012년 전남 나주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순천, 곡성, 보성, 영암, 전북 완주 등 다양한 지역에서 재배․생산되며 해마다 생산량이 늘고 있다. (2017년 기준 재배면적 120ha, 생산량 70톤 이상) 

 ○ 하지만 생육 중 저온 피해, 언 피해 등 이상기상 현상으로 열매맺음(결실), 생산의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수확 시기를 제때 설정하지 못해 수확 전 열매 떨어짐 발생이 많은 실정이었다.

 

출하기가 장마기와 겹치는 플럼코트를 물러짐 없이 유통하려면 농가에서는 수확 후 5일 정도의 유통기간을 고려해 따는 시기를 정해야 한다.

 

 ○ 가장 먼저 생산되는 플럼코트 ‘하모니’의 적정 수확 시기는 꽃이 활짝 핀 뒤 80일 전후, 전체적으로 껍질 바탕색이 밝은 연두색에서 노란색으로 약 30% 정도 물들었을 때 수확하는 것이 좋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010bec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82pixel, 세로 403pixel

<플럼코트 후숙 과정 (하모니)>

 

□ 소비자는 시장에서 구매한 플럼코트 과육이 단단해 바로 먹기 힘들다면, 상온에서 12일 보관한 뒤(후숙) 먹는.

 ○ 잘 익은 플럼코트는 말랑하고 껍질색이 진하면서 달콤한 향이 강하게 난다. 이때 맛을 보면 새콤달콤한 자두와 살구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 단단한 플럼코트를 빨리 익게 하려면 사과 반쪽과 함께 비닐에 싸서 상온에 12일 보관한다. 이렇게 하면 절단된 사과에서 발생 식물호르몬(에틸렌)에 의해 플럼코트의 후숙 진행 속도가 빨라진다.

 

□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저장유통과 홍윤표 과장은 “플럼코트를 시장에 잘 정착시키려면 품질 좋은 과실을 생산하는 것은 물론, 후숙 과일의 특징을 고려한 수확 시기 조절과 수확 후 관리 기술 적용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 “플럼코트 후숙 기술과 수확 후 관리 기술을 보급해 농가 소득 향상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나주시에서 플럼코트를 생산하는 이완기 농가는 “지금까지 플럼코트 재배 농가에서는 수확 시기를 제대로 알지 못해 유통 중 물러짐으로 판매에 어려움이 컸으나 수확 시기를 적절하게 앞당기니 수확 전 열매 떨어짐도 줄고 유통 중 품질도 좋아졌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목록

담당부서경제산업국 환경위생과  

전화번호051-709-441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