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시작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농기계’ 보관·관리 중요 - 숙박시설 게시물 보기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농기계’ 보관·관리 중요
작성일2021/06/07/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183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농기계 보관·관리 중요

-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침수 시엔 서둘러 정비해야 -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농가에서는 농기계 보관과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 집중호우로 인한 농기계 침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농기계를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 보관 전에는 빗물이나 습기로 인해 농기계가 녹슬거나 부식되지 않도록 농기계에 묻어있는 불순물을 깨끗이 씻어내고 기름칠을 한다.

 ○ 물에 잠길 우려가 있는 저지대의 농기계는 안전한 장소로 옮겨 보관한다.

 ○ 농기계를 야외에 보관할 때는 비를 맞지 않도록 비닐 또는 방수포장으로 잘 덮어주고, 바람에 날려 벗겨지지 않도록 매어둔다.

 

□ 농기계가 침수됐을 때는 바로 정비를 해둬야 성능이 유지되고 수리비를 줄일 수 있다.

 ○ 침수된 농기계는 기종 상관없이 시동을 걸지 않는다. 아무런 조치 없이 시동을 걸면 엔진이 손상되거나 배선이 탈 수 있다.

 

 ○ 우선 농기계를 깨끗한 물로 씻어 오물을 제거하고 물기가 모두 마른 뒤 기름칠을 한다.

 ○ 각종 필터, 엔진‧기어오일 등 윤활유, 연료 등은 모두 빼내 새 것으로 교체한다.

 ○ 배터리가 있는 농기계는 연결된 전선을 분리하고 마른걸레로 물기를 없앤 뒤 배터리 단자에 그리스를 칠한다. ,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됐을 때는 새 배터리로 바꾼다.

 ○ 엔진 속에 흙탕물이나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농기계 전문 기술자에게 맡겨 엔진 정비를 받는다.

 

□ 농기계 관리와 정비요령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의 ‘농사백과→농자재→농업기계→농업기계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또한, 시군 농업기술센터나 농협 등에서 실시하는 순회수리 서비스를 이용해 점검 받을 수도 있다.

 

□ 농촌진흥청 재해예방공학과 김병갑 과장은 “농기계가 침수됐을 때 적절한 처치를 하지 않으면 경제적인 손실이 더욱 커질 수 있다.”라며, “보관요령과 침수 시 조치 방법을 숙지해 농기계 관리에 만전을 기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 익산에서 벼농사를 짓는 최명진 농업인은 “농기계 침수로 농작업을 제때 할 수 없어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라며, “집중호우 시 농기계 보관과 침수 농기계 손질 요령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목록

담당부서경제산업국 환경위생과  

전화번호051-709-441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