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시작
벼 재배비용과 노동력 절감을 위한 드문모심기 기술 - 숙박시설 게시물 보기
벼 재배비용과 노동력 절감을 위한 드문모심기 기술
작성일2021/04/21/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391
전용뷰어 다운로드벼재배비용과노동력절감을위한드문모심기기술.pdf (864 kb)

드문모심기의 장점과 단점


드문모심기는 모를 기를 때 필요한 농자재가 줄어들어 모를 기르는 비용과 모내기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모종 간 심는 거리가 늘어나 잎집무늬마름병 등 병 발생이 줄고, 새끼가지가 많이 나므로 잘 쓰러지지 않습니다.


  • 반면 파종량이 증가할수록 모 소질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국립식량과학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파종량을 220g(어린모 기준)과 300g(밀파 기준)으로 나눠 모판에 재배했을 때 파종 후 15일이 지나면서부터 파종량 300g의 모가 웃자라고 줄기도 더 가늘게 자라 파종량 220g에서보다 모 소질이 약해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또한 전용 모심기가 필요하고, 모종 간 심는 거리가 넓어서 빈포기가 많이 생길 수 있으며, 새끼가지가 늦게까지 나느라 여무는 시기가 늦춰져 품질이 일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재배적지로는 초기생육이 빠른 지역이 유리하며 적절한 물관리 및 시비는 관행과 같습니다. 경수와 수수를 확보하기 위해 지력이 좋은 토양이 좋습니다. 주간이 넓기 때문에 제초제 처리시기를 반드시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생품종은 생육기간이 짧아 수수부족에 의한 감수, 만생품종은 출수지연에 의해 등숙불량의 우려가 있습니다.
  • 드문모심기의 수확량 구성요소를 보면 주당 알곡 수는 관행구보다 많았으나 등숙비율과 천립중은 일정하지 않았습니다. 쌀 수확량은 관행 재식밀도 70주/3.3㎡ 처리구와 비교했을 때 관행구와 60주, 50주, 37주 모두 수확량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 드문모심기의 경제성 분석과 보완 사항


    • 국립식량과학원에서는 위탁 농가에 드문모심기를 맡기고 경제성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모기르기와 모내기에서는 단위면적당(10a) 6만 3,500원을, 벼 생산비에서는 69만 1,374원(2017)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면적 73만 8,000ha에 재배하는 벼의 50%에 적용하면 연간 2,342억 원의 비용을 절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드문모심기는 경제성 측면에서 우수하기에 농협과 영농조합법인 등에서 드문모심기를 적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하지만 드문모심기가 널리 보급되기 위해서는 보완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째, 우선 드문모심기에 알맞은 품종을 선정해야 합니다. 둘째, 모기르기가 늦춰질 때 모종의 품질 저하를 방지할 대책을 강구해야 합니다. 셋째, 빈포기 발생을 줄이기 위한 정밀 균평 작업을 실시해야 합니다. 넷째, 새끼가지가 늦게까지 나는 것을 고려해 비료량과 모내기 시기를 재검토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품질 변화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적정 재식밀도를 재설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목록

    담당부서경제산업국 환경위생과  

    전화번호051-709-441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