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시작
맛있고 잘 생긴 과일의 숨은 공신 꽃가루은행 - 숙박시설 게시물 보기
맛있고 잘 생긴 과일의 숨은 공신 꽃가루은행
작성일2021/03/03/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383
전용뷰어 다운로드맛있고잘생긴과일의숨은공신꽃가루은행.pdf (1368 kb)

과원에 꽃피는 봄이 오면 과수농장주들이 이곳으로 옵니다. 바로 꽃가루은행입니다. 맛있고 생김새도 좋은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수분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꽃가루는 과실나무가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꽃가루은행은 양질의 꽃가루를 공급하여 품질 좋은 열매를 생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장소입니다.

 

봄철에만 반짝 문을 여는 꽃가루은행

모양새가 좋고 맛 좋은 과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꽃가루를 암술에 고르게 묻히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기상이 나빠지거나 서리가 내리면 수분을 시켜야 할 꽃가루를 얻을 수 없습니다. 한 해 농사를 망치는 수가 있습니다. 이런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서 과수 재배면적이 많은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꽃가루은행을 한시적으로 운영합니다.

꽃가루은행은 각 지역의 기온과 과실의 종류에 따라 운영 시기가 다를 수 있지만 주로 과수의 꽃 피는 시기인 3월부터 5월에 지역 실정에 따라 운영합니다.

시군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들이 과실의 꽃을 따오면 약채취기, 약정선기, 개약기 등의 전용 장비를 이용해서 양질의 꽃가루를 채취할 수 있도록 장소와 시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정된 시기에만 꽃가루를 만들 수 있으므로 농가가 제때 양질의 꽃가루를 얻을 수 있도록 24시간 꽃가루은행을 운영합니다.

농가에서는 완성한 꽃가루를 자신의 저온저장고에 보관하였다가 다음 연도에 사용하면 됩니다. 꽃가루를 보관하는 저온저장고의 온도는 영하 20~25이하를 유지해야 하며 2년 이내에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꽃가루 싹트는 능력이 현격히 떨어져 수분율이 낮아지고, 결국 품질 좋은 과실을 생산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용어설명>

- 약채취기: 꽃봉오리에서 꽃밥(수술머리, )을 채취하는데 사용하는 도구

- 약정선기: 꽃밥(수술머리, )에 혼입된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사용하는 도구

- 개약기: 일정한 온도(24)를 유지하여 수술에서 꽃가루를 채취하는 장비

 

꽃봉오리 상태일 때 채취해야 양질의 꽃가루 확보 가능

꽃을 채취하는 시기는 꽃송이당 20% 정도 꽃이 피었을 때가 가장 적기입니다. 꽃은 봉오리상태일 때 여러 나무에서 골고루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한 나무의 꽃가루 상태가 불량하더라도 다른 나무의 꽃가루로 보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꽃봉오리 상태일 때 채취해야 온전히 꽃밥(수술머리, )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취한 꽃봉오리에서 꽃밥을 분리한 뒤에 약 정선기를 활용해서 꽃밥에 혼입된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분리된 약은 서로 겹치지 않게 고루 펴서 개약기에 넣습니다. 일정한 온도(25전후)와 습도(50%)를 유지하여 약을 터트립니다. 이때 온도가 낮으면 개약 시간이 오래 걸리고, 온도가 높으면 화분의 생명력이 약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개약이 완료된 화분은 아세톤침지법을 이용해서 화분 정선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아세톤은 휘발성과 인화성이 강한 물질이므로 화재에 조심해야 합니다. 용기도 아세톤에 의해 녹지 않은 실리콘이나 유리, 금속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선 과정을 마친 화분은 사용하기 전까지 저온·건조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사용할 때는 발아율을 검사한 뒤 증량제를 혼합하여 인공수분하면 됩니다.

농가에서 꽃가루를 인공 수분할 때에는 직접 붓으로 묻혀주기도 하지만 인공수분기를 이용하면 좀 더 빠른 시간 안에 넓은 면적을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인공수분기는 농업기술센터에서 대여가 가능합니다.

 

과수 농가는 꽃가루은행 적극 활용

과실나무 중에는 같은 품종끼리 교배되지 않는 특성을 가진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 중 신고배가 대표적이고 일부 사과나 키위 품종도 해당됩니다. 이런 경우 수분수를 심고, 꽃가루은행을 이용하여 인공수분을 실시하면 안정적인 열매 맺힘이 가능하여 농가 소득에도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꽃가루를 직접 채취하지 않고 중국에서 들여온 꽃가루만 구입해 인공수분을 하는 과수농가가 있습니다. 꽃가루를 직접 채취하여 1년 동안 보관했다가 사용하는 노력이나 비용보다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꽃가루는 어떻게 채취하는지 발아율 검사는 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모든 농가가 꽃가루를 수입해서 사용하면 미래에 가격 대응이 어려워 질 수 있으므로 농촌진흥청에서는 수분수를 심고 꽃가루를 직접 채취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는 꽃가루은행 외에도 과수 신품종 보급 및 배 결실안정 지원 사업, 과수 품평회, 과수 화상병 사전방제, 영양진단, 바이러스 진단 등의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수농가에서는 자신이 살고 있는 해당 지역의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적극 활용하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꽃가루 은행 - 꿀팁

꽃가루은행은 언제 이용할 수 있나요 ?

과수의 꽃피는 시기(3~5)가 되면 24시간 운영하므로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지역 내 농업기술센터에 운영 여부를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꽃가루 만드는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

꽃 채취 약 분리 약 정선 개약 화분 정선 순으로 작업이 진행되는데 대략 1~2일정도 소요됩니다.

꽃가루은행 이용료는 얼마나 되는가요 ?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목록

담당부서경제산업국 환경위생과  

전화번호051-709-441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