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시작
사과 착색기에 ‘유기인계’농약 사용 주의해야 - 숙박시설 게시물 보기
사과 착색기에 ‘유기인계’농약 사용 주의해야
작성일2020/11/17/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685
경남 거창군 사과재배 농가에서 과실의 착색을 촉진시키기 위해 잎따기, 반사필름 피복 등 관리를 하였는데도 과실이 누렇게 뜨는 것 같은 증상을 보이며 붉게 착색이 되지 않는다며 원인 규명을 요청해왔다.

농촌진흥청 고객지원담당관실은 과수·토양·병해충·농약 전문가를 파견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민원인의 사과 과수원은 산기슭의 완만한 밭을 개원한 1.13ha 규모의 과원으로 M.26 이중접목 묘를 재식거리 4m×3m로 조성했으며 재배중간에 간벌을 한 바 있다. 반사필름은 10월 13일경 피복하였고, 배수시설(유공관)은 일부만 묻었으며 미니 스프링클러와 점적관수시설이 설치되어 있었다.

병해충 방제를 위해 9월 10일경 비가 그친 틈을 이용하여 살균제 ○○수화제 500배와 살충제 ○○유제 1,000배를 희석하여 고성능분무기(S.S.)로 12차(6,000ℓ) 살포하였다.

사과나무 수형은 세장방추형으로 생육상태는 원줄기 조피발생 상태, 수피 색깔, 결과지 관리 및 새가지 생육상태 등으로 보아 나무 관리 및 영양 상태는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과실 피해상황 조사결과, 과실이 대부분 수관 중하부에 착과되어 있었고 햇빛이 닿는 부분의 과피 바탕 색깔이 누렇게 변하고 뒷부분은 붉은색이 약하게 얼룩덜룩하게 착색되어 있었다. 일부 잎에는 엽소증상이 발생되었다. 착색불량은 수관에서 노출이 많이 된 과실의 앞부분에서 대부분 발생이 심했고, 나무 꼭대기에 달려 있은 과실의 착색은 매우 양호했다.
피해가 발생된 과실의 무게, 당도, 경도는 모두 양호했다.

사과 재배지 과원의 토양은 곡간지 화강암에서 발달하는 사촌통으로 토성은 양토이고, 토양배수는 약간 불량했지만 사과 재배지로는 최적지에 해당했다. 토양 간이검정 결과 수분, 전기전도도, 유효토심, 산도(pH) 등도 모두 적정범위였다.

병해충도 잎에는 갈색무늬병, 점무늬낙엽병, 과실에는 노린재 피해 흔적이 간혹 관찰됐지만 역시 양호한 편이었다.

민원인의 사과 과실 착색불량 원인은 ①수관에서 노출이 많고 광선을 직접 받는 과실 앞면에 발생이 심한 점, ②과실뒷면 부위에는 착색이 얼룩덜룩하게 발생된 점, ③나무 꼭대기에 달린 과실은 착색이 매우 양호한 점 등 발생 양상과 살포 약제의 약효·약해 등으로 볼 때 착색기에 살포한 ‘유기인계’ 약제에 의한 피해로 판단된다.

유기인계 약제는 친유성으로 표피 침투성이 강한 약제로 과실의 큐티쿨라층의 파괴 및 발달을 저해할 수 있으며, 또한 약제 살포시기에 강우가 계속되어 공중습도(일평균 84.4%)가 높아 농약의 건조가 지연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건조가 지연되면 농약의 침투량이 증가한다.

대책으로는 첫째, 유기인계약제 살포시 어린 과실 때는 과실의 표피 큐티쿨라층의 파괴 및 발달 저해로 동녹 등 약해가 발생되기 쉽기, 착색기에는 큐티쿨라층의 왁스층이 파괴되어 착색불량 등의 문제점이 발생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둘째, 일반적으로 다습한 조건에서는 큐티쿨라(cuticle)층의 발달이 저해되기 때문에 이때 살포한 농약은 조직 내로 침투하기 쉬워져 약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므로 삼가야 한다.

셋째, 사과는 저온조건에서 유기인계를 살포하거나 살충제 유제와 살균제 수화제를 혼용하면 녹과 발생이 많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넷째, 농약살포 시는 반드시 혼용살포 여부를 확인하여 살포토록 해야한다. 혼용이 가능한 농약을 서로 혼합할 때에는 각 농약의 안전사용기준 희석배수를 반드시 지키고 고농도로 희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농약과 영양제 및 전착제 계통의 약제를 혼용하여 살포할 경우 농약흡수가 빨라져 약해발생이 조장되므로 혼용하지 않도록 한다. 여섯째, 피해과실은 모두 적기에 수확하여 수세를 안정시켜 내년도 결실을 위한 충실한 꽃눈을 확보하도록 해야 한다.
<농업인신문>

목록

담당부서경제산업국 환경위생과  

전화번호051-709-441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