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수 정종복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군수일정 게시판 보기
장안사 응진전 영산회상도 (長安寺 應眞殿 靈山會上圖)
작성일2017/06/06/ 작성자 *** 조회수533

본 작품은 응진전 석가삼존상의 뒷면에 걸려있는 석가후불탱화로, 화면 전체를 붉은색으로 칠한 뒤 백색과 황색선으로 윤곽을 그리고 인물의 얼굴과 대좌 일부분만을 채색한 紅幀이다. 화면에는 석가모니와 18명의 제자만을 간단하게 묘사하였고, 부분적으로 훼손이 확인되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이다. 본존 좌우측의 아난과 가섭을 비롯한 십육나한상의 안면은 음영법을 사용하여 개성있고 역동적인 표정이며, 자유로운 몸짓도 인상적이다. 특히, 화면 전면 좌우에 배치된 나한상 4위는 구름 위로 솟아 오른 연화대 위에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앉아있는 모습이 마치 서방극락정토의 연화화생자를 연상시키는 독특한 도상이다. 화기에 의하면 수룡기전(繡龍琪銓)과 관허의관(貫虛宜官)의 지휘 아래 1882년 조성한 작품으로 기전(棋銓)과 의관(宜官)은 해인사의 화승으로 활약한 화승이다. 아울러 본 작품은 1882년 범어사 불화 조성 시에 같이 제작한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얼굴에 드러난 다양한 표정과 몸짓, 호방한 필치가 돋보이는 수작이다.

장안사 응진전 영산회상도 (長安寺 應眞殿 靈山會上圖) 이미지1

위치 및 교통정보

교통정보
대중교통 대중교통
  • 시외버스 : 하근마을 하차(해운대↔울산노선) → 마을버스 기장9번 → 상장안 하차 → 도보(5분)
  • 시내버스 : 기장9번(기장시장) → 상장안 하차 → 도보(5분)
자가용 자가용 국도14호선(울산↔반송) → 하근마을 → 장안사
기차 기차 동해남부선 좌천역 하차 → 마을버스 기장9번 → 상장안 하차 → 도보(5분)
목록 삭제

최종수정일2023-09-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