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보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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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보건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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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건강관리사업은 서비스 제공인력이 취약계층 각 가정 및 시설을 방문하여 가족구성원등 대상자의 건강과 관련된 문제를 발견하여 등록·관리하는 사업으로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중재 및 자가관리능력 배양, 건강증진활동 장려 등 포괄적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약계층의 건강인식 제고와 자가건강관리능력 향상으로 건강상태 유지 및 개선 도모

어르신 진료를 봐주고 있는 사진방문차량

방문건강관리사업

  • 대상 : 건강 위험군, 질환군중 방문이 필요한 기초생활수급자, 저소득계층,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독거노인, 지역아동센터(빈곤아동), 미인가시설, 보건소내 타부서 및 지역사회 기관으로부터 건강문제가 있어 의뢰된 자등 그 밖에 방문이 필요한 건강문제를 가진 취약계층
  • 기간 : 연중
  • 방법 : 취약계층 가정 및 시설을 직접 방문(전화방문 및 내소포함)하여 직․간접 서비스 제공
  • 서비스 내용
    • 직접서비스 : 건강문제 스크리닝(건강행태 및 건강위험요인 파악), 건강관리서비스(건강행태개선,만성질환 관리 및 합병증 예방, 생애주기별 건강문제관리, 다문화가족 및 북한이탈주민 관리, 노인 허약예방, 치매관련 건강관리, 장애인 재활관리등)
    • 간접서비스 : 보건소 내․외 자원 연계(보건․복지서비스 제공)
  • 서비스 주기
    • 신규관리군 : 건강문제로 의뢰된 대상자 최초방문시 1회 방문으로 요구도 조사 후 군분류
    • 집중관리군 :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가 있고, 증상조절이 안되는 경우로 8회(6~10회) 방문/2~4개월, 필요시 전화방문 가능
    • 정기관리군 :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가 있고, 증상이 있으나 조절(위험군)이 되는 경우로 1회 이상 방문/2~3개월, 필요시 전화방문 가능
    • 자기역량지원군 :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가 있고 증상이 있으나 조절(정상군)이 되는 경우로 1회 이상 방문/4~6개월, 필요시 전화방문 가능
문의 : 건강증진과   김민혜    051-709-4837
최종수정일 : 2018-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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