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사찰 게시판 보기
묘관음사 오여래탱(妙觀音寺 五如來幀)
작성일2017/06/06/ 작성자 *** 조회수1381

묘관음사 오여래탱은 多寶如來, 妙色身如來, 廣博身如來 離怖畏如來 甘露王如來 등 다섯 여래를 그린 탱화로, 영가천도시에 경내에 내거는 불화이다. 묘관음사의 다섯 불임상의 전체적인 모습이 아주 흡사하다. 견본채색의 족자 형태로 그려졌던 각각의 화심들이 최근 1폭씩 액자 형태로 개조된 채 재표구되어 있다. 畵記欄은 원위치를 상실한 채 따로 액자 속에 보관되어 있다. 원불화의 채색은 은은한 흔적이나 현재는 진하고 조잡한 색채를 군데군데 덧칠해 놓았다. 붓 선의 필선도 원래 필선은 가늘고 유연하나 보수된 필선은 굵고 조잡하며, 원래의 형상과는 다른 모습으로 필선처리 된 곳도 여러군데 발견된다. 한 액자 속에 표구된 화기에서는 화원의 이름인 有性과 樂淨이 표기되어 있어 이 오여래탱을 그린 화사임을 알 수 있다. 유성은 18세기 통도사, 쌍계사, 봉정사, 개심사, 운문사 등의 불화를 제작하기도 한 유명한 화사이다. 묘관음사 오여래탱은 화기와 그림이 분리되고 작품에 덧칠된 색채와 필선은 원래의 필선과 색채의 가치를 다소 떨어뜨리고 있으나, 18세기 경상도 지역에서 활약한 유성 화사의 작품의 일부분이란 점, 부산 지역에서 조선후기 오여래탱이 보고된 적이 없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18세기 영남 지역 화사 연구 및 오여래탱 연구에 자료적 가치가 있다.

묘관음사 오여래탱(妙觀音寺 五如來幀) 이미지1

위치 및 교통정보

 
대중교통, 자가용, 기차로 구분한 교통정보에 대한 표입니다.
대중교통 대중교통 시내버스 : 188번 → 임랑해수욕장 하차 → 도보(10분)
마을버스 : 기장3번(기장시장) → 묘관음사 하차
자가용 자가용 국도14호선(울산↔반송) → 국도31호선 → 묘관음사
기차 기차 동해남부선 월내역 하차 → 마을버스 기장3번 → 묘관음사 하차

목록 삭제

담당부서문화복지국 문화체육과  

전화번호051-709-3971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