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콘텐츠시작
참외·수박 수정, 꿀벌 대신 뒤영벌 쓰세요 - 자료실 게시물 보기
참외·수박 수정, 꿀벌 대신 뒤영벌 쓰세요
작성일2024/02/23/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25

주요 과수·과채 인공수분 유의사항과 방제법


참외 2월말·수박 3월에 투입
과율·수확량

벌과 비슷해
복숭아 이달말부터 본격 방제


석회보르도액·기계유유제 효과


겨울이 끝나고 봄이 다가오면서 농가들이 바빠진다. 수박·참외 농가는 화분 매개 곤충인 꿀벌 확보에, 복숭아농가는 과수원 월동 병해충을 없애는 데 분주하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병든 가지를 신속하게 제거하는 등 발 빠르게 관리하면 과수 병해충 밀도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고, 과채류 재배면적에 따라 뒤영벌을 적절히 쓰면 작물을 안정적으로 수정시킬 수 있다”고 조언했다.

8면_01_겨울의 끝
꿀벌 대체 곤충으로 주목받고 있는 뒤영벌이 참외꽃에 수정하는 모습. 농촌진흥청


◆참외·수박 수정 때 꿀벌 부족하면 ‘뒤영벌’ 사용해야=참외·수박은 암수 꽃이 따로 피는 단성화 작물이다. 주로 꿀벌 같은 화분 매개 곤충이 수꽃 꽃가루를 암꽃 암술에 묻혀주는 방식으로 수정된다. 그런데 최근 몇년간 월동 후 꿀벌이 줄어드는 사태가 반복하면서 꿀벌을 제때 확보하지 못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농진청은 뒤영벌을 대체 곤충으로 권장한다. 참외에 대해선 2월말, 수박에 대해선 3월에 투입할 수 있다. 벌통수는 작목에 따라 다르다.

참외는 시설하우스 660㎡(200평) 기준 뒤영벌 150마리가 든 벌통 1개가 필요하다. 벌통을 투입하고 40∼50일이 지나면 새로운 벌통으로 교체하는데, 참외 생산 기간 시설하우스 한곳당 3개 안팎의 벌통을 사용하면 된다.

참외 시설하우스는 한낮 온도가 35℃ 이상 올라갈 때가 적잖다. 따라서 벌통은 시설하우스 밖에 놓고 사용한다. 3월에는 밤 추위나 비 피해가 생길 수 있어 벌통을 스티로폼상자에 넣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박은 시설하우스 660㎡ 기준 뒤영벌 150마리가 든 벌통 2개가 필요하다. 투입시기는 암꽃이 피기 2∼3일 전이고, 투입한 이후 7∼14일 동안 벌을 사용할 수 있다.

벌 사용 이후 농약 사용은 자제하고, 수정 상황에 따라 착과제를 추가로 쓴다.

한상미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 양봉생태과장은 “뒤영벌을 수박과 참외 시험재배지에 투입한 결과 3월 수박은 꿀벌과 같은 수준의 착과율(96.9%)을 보였고, 참외에선 3∼6월 10a당 생산량이 4524㎏으로 꿀벌(4557㎏)과 거의 같았다”고 설명했다.

8면_04_겨울의 끝
복숭아나무 전정 부위에 줄기마름병이 발생한 모습. 농촌진흥청


◆복숭아, 석회보르도액·기계유유제 활용해 병해충 밀도 낮춰야=최근 이상기후 등 농업환경 변화로 과수류 병해충 발생시기가 달라지면서 농가들이 방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복숭아도 지난해 탄저병 피해가 커 농가 시름이 깊다.

농진청에 따르면 이번 겨울 평균기온은 평년 대비 1.6℃ 높다. 누적 강수량도 80㎜ 많다. 이런 상황에서 3월 기온은 전국적으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예상돼 병해충 발생시기가 빨라질 수 있다는 걱정이 제기된다.

최경희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원예특작환경과장은 “복숭아는 겨울을 난 뒤 병해충 방제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한해 농사가 달라진다”고 말했다.

우선 2월말부터 철저한 방제가 요구된다. 복숭아농가는 2월말부터 석회보르도액·석회유황합제를 활용한 방제를 해야 한다. 석회보르도액은 토양과 잔재물뿐 아니라, 나무줄기에도 잘 도달하도록 흠뻑 뿌려준다. 꽃이 핀 뒤에는 약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꽃 피기 직전까지만 사용해야 한다.

기계유유제는 유효성분인 유막이 해충 표면에 직접 닿아야만 방제 효과가 크다. 나무의 거친 껍질을 제거한 뒤 약제를 뿌리면 껍질 틈에서 겨울을 난 나방류·깍지벌레류·응애류 등을 추가로 방제할 수 있다. 다만 줄기마름병 발생이 많은 과수원에 기계유유제를 뿌리면 언 피해에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지난해 피해 상황 등을 고려해 사용하도록 한다.

궤양 제거에도 힘써야 한다. 복숭아 생육 중 흔히 발생하는 세균성구멍병·탄저병·잿빛무늬병·줄기마름병 병원균은 줄기·가지의 궤양 부위에서 겨울을 난다.

궤양을 제거할 때는 가위를 70% 알코올에 소독하고, 주 가지 절단부엔 상처로 인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티오파네이트메틸 도포제 등 소독약을 발라준다.


<농민신문>


목록

담당부서농업기술센터   

담당자권기연

전화번호051-709-549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