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콘텐츠시작
도시농업 현재와 미래, 한자리에서 만난다 - 자료실 게시물 보기
도시농업 현재와 미래, 한자리에서 만난다
작성일2016/09/06/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744



- 농촌진흥청, 9월 9일~10월 3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도시농업 특별전 열어 -



 

우리 생활 속 도시농업을 체험하고 미래 도시농업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9월 9일부터 10월 3일까지 국립과천과학관(경기도 과천)에서 '에코(ECO)-도심 속 스마트가든 이야기'를 주제로 도시농업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정부3.0에 맞춰 국립과천과학관과 협업으로 진행하며, 도시농업의 유형과 가치를 알리고 실천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도시농업 특별전은 생활 속 도시농업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며 미래 도시농업을 예측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도시민이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텃밭 유형과 작물배치법을 볼 수 있어 실생활에서도 활용 할 수 있다.



- 건강기능성 텃밭 모델인 '암 예방을 위한 텃밭'과 '다이어트 텃밭' 그리고 바비큐 파티와 샐러드 요리를 위한 '바비큐 텃밭' 등이 있으며, 단순한 사각 형태의 텃밭이 아닌 시각적인 효과가 큰 텃밭 디자인도 선보인다. 또한 ICT 기술을 활용한 미래형 실내정원인 '스마트 무빙가든', '말하는 화분' 등도 만날 수 있다.



- '스마트 무빙가든'은 IT와 로봇기술을 융합해 만든 미래형 실내정원으로 식물이 햇빛에 따라 움직이고, 광량·수분조절 등도 스스로 가능하다.



- '말하는 화분'은 빛·수분 함량 등을 감지해 사람이 말을 하거나 손길이 닿으면 반응하도록 프로그래밍 되어있다. 또한, 공기정화식물을 활용해 생활 속 녹색공간을 조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그린 인프라 빌딩', '그린 오피스', '그린 홈', '그린 스쿨' 등도 조성했다.



이 외에도 도시농업 관련 퀴즈, 다육식물 키우기, 개운죽 키우기 등 다양한 체험교실도 준비돼 있다.

이번 도시농업 특별전은 과천과학관 입장객이면 누구나 관람과 체험을 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www.science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허건량 국립원예특작과학원장은 “이번 특별전을 통해 도시농업의 현재와 미래를 보고 체험할 수 있으며, 실내식물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농촌진흥청]
목록

담당부서농업기술센터   

전화번호051-709-549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