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콘텐츠시작
‘온실통합환경계측시스템’ 개발 - 자료실 게시물 보기
‘온실통합환경계측시스템’ 개발
작성일2012/02/07/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1209

화성농기센터, 온도·습도 등 측정기 하나로

경기 화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경배)가 온실농사에 필요한 다양한 환경 계측장비를 하나의 장비로 통합한 ‘온실통합환경계측시스템’을 개발했다(사진).

 현재 온실농업 환경은 다양한 환경 계측장비들(온도, 습도, CO2, 광량)로 온실 내부가 매우 복잡할 뿐만 아니라, 각각 따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들고 있다. 또 시스템 고장 같은 문제 발생시 신속한 대처가 이뤄지지 않아 작물 피해로 연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농기센터와 농가, 서울대학교는 온실 환경계측 장비를 하나로 통합한 시스템 연구를 지난 2년간 공동으로 진행해 ‘온실통합환경계측시스템’을 개발했으며, 현재 특허출원으로 지식재산권을 확보한 상태다.

 솔라셀(태양전지)과 USN(네트워크망을 통한 정보공유)시스템을 이용한 ‘온실통합환경계측시스템’은 태양전지를 이용한 전력공급 시스템으로 기존의 유선이 필요없어 온실 내 시설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동이 편리하다. 또 USN시스템을 이용해 이상 환경 발생시 SMS문자로 농장주에게 통보하도록 해 안정적으로 농사가 이뤄지도록 했다.

 시농기센터 관계자는 “현재 진행중인 보완작업을 서둘러 빠른 시일 내 완성도 높은 장비가 농가에 보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 시스템으로 농사짓는 분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 드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농민신문]


목록

담당부서농업기술센터   

전화번호051-709-549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