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콘텐츠시작
충북농기원, 공기열원 히트펌프 이용 난방 - 자료실 게시물 보기
충북농기원, 공기열원 히트펌프 이용 난방
|
작성일2012/01/31/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조회수1383
|
연료비 절감 온도유지 시스템 개발충북도농업기술원이 겨울철 농작물 재배시 연료비를 크게 절감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도농기원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히트펌프를 통해 대기 중의 열을 흡입해 따듯한 바람으로 가온하는 시스템과 순환식 수막재배시스템으로, 경유나 등유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시설을 가동시키는 전기만을 이용한 게 특징이다.
특히 공기열원 히트펌프를 이용한 온풍가온시스템은 공기 중의 저온열원으로부터 히트펌프를 이용해 열을 흡입, 고온열원으로 만들어 축열통에 저장했다가 적정온도 이하로 내려갈 경우 자동시스템에 의해 라디에이터에 축열된 물을 흐르게 함으로써 온도를 높이는 것으로, 경유온풍기에 비해 34% 정도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 공기열원 히트펌프를 이용한 순환식 수막재배시스템은 같은 방법으로 축열된 물을 직접 온수수막시설에 흐르게 해 온도를 유지시켜 주는 것으로, 경유 온풍가온과 비교할 경우 연료비를 71%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하수를 재활용하므로 물 부족에도 대처할 수 있다.
아울러 이 원리를 역이용할 경우 무더운 여름철에도 온도를 낮춰 고온피해를 받지 않도록 냉방재배도 가능해 연중 안정적으로 시설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박재호 도농기원 농업연구사는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최근 보급되고 있는 지열난방에 비해 시설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농가의 입장에서 매우 유용하다”고 말했다.[농민신문]
|
담당부서농업기술센터
전화번호051-709-5495
최종수정일2023-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