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시작
제3군 감염병(쯔쯔가무시증)예방 안내 - 알림사항 게시물 보기
제3군 감염병(쯔쯔가무시증)예방 안내
작성일2011/09/06/ 작성자 보건소 조회수1112 행정번호null
전용뷰어 다운로드20100906가을철발열성질환교육홍보자료.hwp (0)
 

가을철 농작물수확기 및 고유명절을 맞아 성묘 등으로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시기를 맞아 쯔쯔가무시증(제3군전염병)발생이 우려되어 다음사항을 군민에게 알리니 야외활동에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쯔쯔가무시증은 어떤 질병이고 전파방법은 어떻습니까 ?

   쯔쯔가무시증은 리케치아과에 속하는“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Orientia tsutsugamushi)”에 의해서 발생하는 전염병으로 풀에 붙어 있거나 설치류에 기생하는 털 진드기의 유충이 우연히 사람을 물어서 걸리게 됩니다.


2. 쯔쯔가무시증의 증상은 어떻습니까 ?

가. 감염 후 보통 6일~18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에 급성으로 발생하여 두통, 발열, 오한, 발진 근육통 등이 나타나고 1cm 크기의 피부반점이 생겨서 수일 만에 상처(가피)를 형성합니다.

나. 기관지염, 폐렴, 심근염이 생길 수도 있으며 수막염 증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일부 환자는 진드기에 물린 상처가 없는 경우가 있고, 열이 나는 기간이 짧으면 피부발진이 많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쯔쯔가무시증에 걸리기 쉬운 경우는 어떤 사람들입니까 ?

   농촌에 거주하는 사람들 특히, 밭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발병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레져 및 야외 활동자가 감염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4. 쯔쯔가무시증 예방방법을 위한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풀밭 위에 옷을 벗어 놓고 눕거나 잠을 자지 말 것

나. 휴식 및 새참 먹을 땐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하여 햇볕에 말릴 것

다. 작업 중 풀숲에 앉아서 용변을 보지 말 것

라  작업시 기피제 처리한 작업복과 토시를 착용하고, 소매와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미고 장화를 신을 것

마. 밤따기나 등산 등 야외활동 시 기피제를 뿌리거나 긴 소매, 양말을 착용 할 것

바. 작업 및 야외활동 후에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하여 진드기를 제거할 것

사. 작업 및 야외활동 후 작업복, 속옷, 양말 등 세탁할 것

5. 특히 논밭 등에서의 수확 작업이나 야외활동 후 두통, 고열, 오한을 동반한 심한 감기증상이 있거나, 벌레에 물린 곳이 있으면 지체하지 말고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목록

최종수정일2023-09-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