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콘텐츠시작
진드기 매개 감염병 - 쯔쯔가무시증 알아보기 - 보건교육 게시물 보기
진드기 매개 감염병 - 쯔쯔가무시증 알아보기
작성일2019/08/16/ 작성자 보건행정과 조회수420

 

정의

쯔쯔가무시병은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진드기의 유충에 물려서 발생하며 발열, 두통, 피부발진으로 나타나고 진드기가 달라붙은 부위에 가피가 관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인

쯔쯔가무시병은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라는 세균을 가지고 있는 진드기의 유충이 사람을 물 때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가 사람을 감염시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진드기에 노출될 가능성이 큰 야외에서 활동하는 사람에서 주로 발생하고 성묘를 가는 추석을 전후하여 전국 각지에서 환자가 발생합니다.

증상

진드기에 물리고 나서 6일 ~ 21일(보통 10일 ~ 12일) 정도의 잠복기가 지난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발열, 발한, 두통, 결막충혈, 림프절 종대(림프절이 붓는 현상)의 증상이 나타나며 발열과 함께 암적색의 평평하거나 솟아 있는 발진이 몸통과 사지에 나타납니다. 진드기의 유충이 피부에 붙어 피를 빨아먹은 부위에 가피(딱지)가 동반된 궤양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위장관계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폐 침윤이 생기고 호흡곤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진단/검사

야외 노출이 있고 발열, 발진이 있고 특징적인 가피가 있는 경우 쯔쯔가무시병을 의심합니다. 혈액 검사에서 백혈구나 혈소판 감소가 흔히 동반하며 간 효소 치 상승이 동반합니다. 흉부 방사선 촬영에서 폐 침윤(폐의 중앙에서부터 염증이 주위의 조직으로 퍼져 나가는 상태로 방사선 촬영 사진에 흐릿하고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형태로 나타남)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혈청반응을 통한 항체 검사에서 양성을 보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항체값이 4배 이상 상승하면 확정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치료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을 투여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임신부에서는 독시사이클린 투여를 추천하지 않으며 아지쓰로마이신(azithromycin) 투여를 추천합니다.

경과/합병증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1일 ~ 2일 내에 증상이 빠르게 호전됩니다. 반면 치료하지 않을 경우 약 2주 동안 발열이 지속됩니다. 합병증으로 뇌수막염, 난청, 이명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예방방법

특별한 예방 백신은 없으며, 병을 앓고 난 후에도 재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쯔쯔가무시병 유행지역 및 유행기에 야외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진드기 유충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는 화학약품을 옷에 바르거나 노출된 피부에 진드기 방충제를 발라 감염을 예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쯔쯔가무시병은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기 때문에 환자의 격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쯔쯔가무시 [scrub typhus, tsutsugamushi, scrub typhu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목록

담당부서보건소 보건행정과  

전화번호051-709-8625

최종수정일2023-09-1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