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기장 군민의 자유게시판입니다. 서로에게 덕이 되는 코멘트로 아름다운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 갑시다. 우리군 행정에 대한 의견 등을 제외한 <선거관련사항, 타인의 비방, 선동, 상업용 광고, 불건전한 내용> 은 삭제하도록 하겠으니 글을 등록하시는 분들께서는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답변을 원하는 질문이나 건의사항은 [기장군 전자민원창구]란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지역에서 기피하는 원자력발전소가 많은 동해 중입지가속기 당연
작성일2008/09/03/ 작성자?성? 조회수1803
부산 기장군에 중입자가속기 유치 청신호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 기장군이 추진하고 있는 중입자가속기 유치에 청신호가 켜졌다.

3일 기장군에 따르면 교육과학기술부는 중입자가속기 연구개발사업에 대해 지난 1일 1순위 사업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기획재정부에 의뢰했다.

중입자가속기는 기존 암치료법과는 달리 암세포 밑에 숨어 있는 저산소세포까지 궤멸시켜 생존율을 높이는 첨단 치료기기로 전립선암, 폐암, 간암, 두경부암, 육종 등에 뛰어난 치료효과가 있어 `꿈의 암치료기’로 불리고 있다.

중입자가속기 연구개발은 한국원자력의학원이 사업주체가 되고 지자체인 부산시와 기장군이 행정지원을 하는 것으로 돼 있다.

정부로부터 사업성을 인정받을 경우 현재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건립되고 있는 기장군 장안읍 좌동리 8만8천360㎡ 부지에 2010년부터 6년간 중입자가속기와 연구시설 등이 설치된다.

예산은 국비 700억원, 한국원자력의학원 750억원(해외투자유치), 지자체(부산시.기장군) 500억원 등 1천950억원이 투입된다.

이 사업에는 독일의 지멘스와 일본 미쓰비시, 벨기에 IBA 등의 외국기업이 투자계획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현돌 기장군수는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아시아 암치료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입자가속기가 필요하다"면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무난히 통과해 기장군을 핵의학.핵과학 첨단 과학연구단지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중입자가속기 유치를 위해 범군민유치위원회를 구성해 8만명이 참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국제전문가 토론회도 개최한 기장군은 이 달 중으로 유치예정부지를 도시계획시설로 지정하고 부지보상비 30억원을 확보해 보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기장군은 중입자가속기를 유치할 경우 지역경제에 2천779억원의 경제적 효과와 고용유발 4천611명의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2008/09/03 09:47 송고


목록 수정 삭제

담당부서행정자치국 민원봉사과  

최종수정일2023-09-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